인천시가 신규 폐기물 매립시설인 '에코랜드'와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후보지를 결정한 후 주민들의 반발이 잇따른다. 시는 친환경·친시민 시설로 조성해 대한민국 최고의 '환경특별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하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주민들의 반발을 의식해 시는 이들 지역에 발전기금 지원과 주민편익시설 조성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하지만, 주민들은 받아들일 태세를 보이지 않는다.

시는 지난 12일 옹진군 영흥면 외리 민간법인 소유의 89만5000㎡ 터를 에코랜드 후보지로 발표했다. 시는 우선 1400억원을 들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14만8500㎡ 규모의 에코랜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는 에코랜드는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땅에 묻는 기존 직매립 방식과는 달리, 지역 내 소각장에서 처리된 생활폐기물 소각재나 불연성 폐기물만 묻는 방식이다. 주변에 미치는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 40m 깊이부터 매립 공간을 조성하고, 지상은 돔 시설로 밀폐해 외부와 차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시는 신설 소각장 후보지 3곳(중구 신흥동, 남동구 고잔동, 강화군 용정리)도 함께 발표했다. 부평·계양구가 함께 사용할 센터만 아직 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자체매립지와 폐기물 소각시설은 여전히 혐오시설로 인식돼 주민 반대가 심하다. 영흥면 주민들과 장정민 옹진군수 등은 “석탄화력발전소에 이어 자체매립지도 떠안으라는 시 발표는 영흥면 주민을 향한 사형 선고와 같다”며 결사반대한다. 이밖에 미추홀·남동·중구 주민들도 소각장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예정 부지를 재협의하라며 반발 여론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주민들의 우려는 어쩌면 당연하다. 누가 '내 집 앞 혐오시설'을 받아들이겠는가. 시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다. 그럼에도 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천명한 이상, 어딘가에 이를 대체할 곳을 찾는 일은 불가피하다. 당면 과제에 대한 시의 대책이 시험대 위에 올랐다. 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지 못하면, 주민-시 간 갈등은 더욱 불거지면서 '사회적 비용'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대안'을 세울 필요성도 제기된 상황이다. 시는 하루빨리 주민 요구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 현명하게 대처하길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