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직원간 보수 3~4배차
코스관리단 확대 개편 '잡음'
안팎서 “밥그릇 챙기기' 비판
▲ 수도권매립지 드림파크문화재단 내 골프장을 관리하는 코스관리사업단의 확대 개편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고 있다. 사진은 수도권매립지 드림파크 골프장.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수도권매립지 드림파크문화재단이 골프장 관련 조직개편과 운영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다.

수도권매립지와 그 주변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조성과 지역복리증진이라는 드림파크문화재단의 설립취지가 밥그릇 챙기기로 변질하면서 주민과의 상생발전 틀이 깨지고 있다.

9일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 상생발전협의회와 드림파크문화재단 주민대표에 따르면 월 3억 원에 이르는 상생기금 예산절감을 위해 문화재단 내 코스관리사업 단장과 부장 제도를 폐지하도록 주문했다.

코스관리사업단(근무인원 26명)은 수도권매립지 내 골프장(36홀·153만2877m²) 총매출(연간 200여억 원) 중 코스관리비용 등으로 45억 원 정도를 쓰는 독립채산형 조직이다.

정작 문화재단 내부는 최근 코스관리사업단(코스관리부 1개 부서)을 코스관리사업부와 녹지사업부 2개 부서로 확대해 사무국장과 동급인 사업본부장 체제로 확대 개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코스관리사업단은 순환보직이 이뤄지지 않아 직급과 보수체계 등을 둘러싸고 지역 주민으로 채용된 문화재단 직원과의 갈등에 노출돼 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출신의 코스관리사업단 직원은 연봉 9400만원(단장 1억1000만원·부장 9700만원)을 받는다. 7년 이상 근무한 지역 출신 직원(7급)의 연봉은 3700만원으로 공사 출신 간부와 직원보다 3~4배 정도 적게 받는다.

지역주민 대표들은 정관변경조차 없이 문화재단 내 코스관리사업단의 확대 개편은 불법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문화재단의 조직을 개편할 경우 정관변경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법무부의 유권해석을 이미 받아놓은 상태다.

문화재단 안팎에서는 코스관리사업단에 대한 사업본부로의 확대 개편은 내년으로 예상되는 골프장 운영 자회사화를 염두에 둔 밥그릇 챙기기라고 비판하고 있다.

문화재단 내 코스관리사업단 확대 개편을 비롯해 수도권매립지 운영에 대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측과 각종 마찰로 주민과의 상생발전의 틀이 무너지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운영에 대해 관리공사와 협의하는 상생발전협의회 주민대표 7명이 두 달 전 일괄 사표를 공사 측에 냈다.

공사 측이 골프장 캐디피를 주민대표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올렸다는 이유에서다. 공사 측은 지난주 상생발전협의회 주민대표의 일괄사표를 반려했다.

주민대표 한 관계자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문화재단 내 일부 세력들이 조직을 확대 개편하려고 한다”며 “일부 임직원들의 사욕이 주민과의 상생발전의 틀을 훼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