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태(오른쪽) 일산서부경찰서장이 3일 모아저축은행 일산지점 이윤정(가운데) 주임, 나경문 지점장에게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 공로로 감사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모아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이 일산지점 이윤정 주임이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 공로를 인정받아 일산서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조직은 지난 10월15일 20대 남성인 A고객에게 전화해 돈거래 세탁, 금융거래정보법 위반 등을 제시하며 통장도 준비하지 않은 채 중도해지와 전액 현금 인출을 요구하도록 했다.

모아저축은행 일산지점 이윤정 주임은 예방 메뉴얼에 따라 이를 수상하게 판단했다. 금융사기 예방 진단표 작성과정에서 불안해하며 어디론가 계속 통화가 이어진 점, 고객 확인 항목이 변경돼 체크된 점을 발견하고, 통장 분실로 시간이 소요된다는 기지를 발휘해 담당지구대에 이 사실을 알렸다.

김성도 모아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상황을 악용한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연령층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모아저축은행은 최근 5년 동안 15건 4억2000만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사고를 예방해 담당 경찰서 임직원 감사장 12차례 수상, 2016년과 2019년 인천지방경찰청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 우수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