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평택시 포승 근로자복지회관에서 평택항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포럼이 열렸다.

평택항 미래전략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통관장 설치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평택시와 평택항 관련 시민단체인 평택항발전협의회, 평택항 활성화 촉진협의회, 평택당진항 포럼 등이 공동으로 평택항 발전을 위한 포럼이 열렸다.

포럼에서는 ‘전자상거래 화물 활성화 방안’을 놓고 열띤 토론이 진행됐으며, 평택항의 미래전략 사업으로 전자상거래를 꼽았고 이를 위해서는 민간이 운영하는 민간통관장 설치 시급성이 제기됐다.

이동현 평택대 교수는 ‘평택항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해상 특송’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한중 전자상거래 성장은 역직구가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한중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지난해 중국에서 한국으로 거래된 금액이 6600여억원인 반면 한국에서 중국으로 거래된 금액은 5조1600여억원에 달하고 있다”며 “대중국 전자상거래의 성장은 역직구가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자가 통관장은 비용과 서비스 측면에서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평택항 활성화 촉진과 항만의 지역경제 기여 및 효과를 위해서라도 자가 통관장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기철 평택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에서 국민의힘 유의동 국회의원 이윤재 보좌관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예산과 이용자들의 이용료 절감을 위해서라도 관 위주의 통관장보다 민간이 운영하는 통관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국회의원 최재영 보좌관은 “세관이 정부의 예산을 투자해 설치한 통관장의 경우 퇴직자들이 운영하는 관세 무역개발원에 위탁 운영하고 있는데 이 같은 방식은 특혜 시비와 효율성 저하를 불러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변백운 평택시 정책관은 “자가 통관장 구축 시 직접고용과 간접고용을 합산하면 348명의 고용효과와 함께 360억원의 직접매출과 1188억원의 간접 생산 유발효과가 나타난다”며 “평택항 전자상거래 특화구역 지정 추진과 함께 전자상거래 국제물류센터 구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이어 평택지역 항만 관련 3개 시민단체는 평택항 발전을 위해 함께 하겠다는 데 합의하고 자가 통관장 설치 촉구 등을 담은 공동협약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는 최재영∙이윤재 보좌관, 김진철 대아항운 상무, 김종식 ㈔평택당진항 포럼 대표, 김민세 평택직할세관 통관지원과장, 변백윤 평택시 항만정책관, 김동관 (사)한국해외직구기업협회 회장 등이 나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글∙사진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