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특정국 대화 문턱 높이는 전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 징용 판결 이행 거부하는 일본제철. [연합뉴스]

 

한중일 정상회담 협상 카드로 한국이 일제 강점기 징용 문제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압박한 것으로 알려진 일본 정부의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조건 없이 만나겠다'는 뜻을 강조한 점에 비춰보면 유독 한국에 까다로운 조건을 내건 셈이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정상 간의 대화가 중요하다면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태도를 바꾼다. 대화 자체를 카드로 써서 상대를 압박하거나 특정 국가에 대해서만 대화의 문턱을 높이는 셈이다.

일본 정부가 대외적으로 외교 정책의 일관성을 중시하는 태도를 보이지만 결국 국내 정치 상황 등을 고려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전략을 택할 수 있음을 스스로 드러낸 양상이다.

교도통신은 과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 시절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에 반발한 중국이 정상회담을 일시적으로 보류하자 대화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고 소개했다.

또 최근에는 일본 총리가 김정은 위원장과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하는 점 등을 거론하며 일본 정부의 외교 태도가 "모순된다는 인상을 부정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교도는 징용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수용 가능한 조치를 한국이 강구하지 않는 이상 스가 총리가 올해 한국을 방문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일본 정부가 한국에 통보했다고 복수의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13일 전했다.

/곽승신 기자 kiss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