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표현 이상의 의도 없어…해당 장면 편집 논의중"

 

▲ 블랙핑크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에서 간호사 역을 하는 제니는 헤어 캡과 몸에 붙는 흰 치마, 빨간색 하이힐 차림으로 노래하는 장면.

 

최근 '성적 대상화' 논란을 빚은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속 간호사 복장에 대해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특정한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왜곡된 시선이 쏟아지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일 공개된 블랙핑크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에는 간호사 역을 하는 제니는 헤어 캡과 몸에 붙는 흰 치마, 빨간색 하이힐 차림으로 노래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전문 의료인인 간호사의 실제 복장과는 동떨어진 옷차림이며 간호사의 직업적 이미지를 왜곡하고 성적 대상화 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제기됐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도 전날 논평을 내고 "간호사들은 여전히 갑질과 성폭력에 노출돼 있다"며 "대중문화가 왜곡된 간호사의 이미지를 반복할수록 이런 상황은 더 악화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YG는 신곡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 뮤직비디오 논란에 대해 "뮤직비디오 중 간호사와 환자가 나오는 장면은 노래 가사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뮤직비디오도 하나의 독립 예술 장르로 바라봐 주시길 부탁드리며, 각 장면들은 음악을 표현한 것 이상 어떤 의도도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YG는 "제작진은 해당 장면의 편집과 관련해 깊이 고민하고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