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담당공무원 차출·여름 폭우로 공사 지연 등 발목

1000억 이상 투입된 여주 오학·포천 오가 집행률 5% 미만 수준

여주·포천 등 경기도 내 6개 지역의 재해위험 정비사업이 지지부진하다. 코로나19 여파로 담당 공무원이 중앙부처에 차출된 데다, 올여름 내린 폭우로 공사 진행이 늦어진 탓이다. 여기에 일부 지역은 실시설계 용역 지연과 사업비 증가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이 사업의 취지가 상습 침수·산사태·급경사지 붕괴 등 각종 재해를 예방하는 것인 만큼 정비사업 추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도에 따르면 현재 여주·포천·구리시가 침수·산사태 가능성이 큰 오학·오가·아천 등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을 하고 있다. 양평·연천군도 침수와 급경사지 붕괴가 우려되는 사호지구와 가평 두밀·읍내1 지구에서 각각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6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집행률은 평균 48%에 그친다. 사업비 1500억원을 투입한 여주 오학지구 정비사업 집행률은 2.9%다. 지난해 10월 소하천정비종합계획 변경을 고시했으나, 지난 3월 실시설계 용역이 중지됐기 때문이다. 당초 하천 상류부를 정비하려던 계획이 하류부 암거(수면이 보이지 않도록 만든 통수로) 확장으로 변경돼서다.

예산 2000억원가량을 투입한 포천 오가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역시 집행률이 3.5%에 머물고 있다. 이곳 역시 상습 침수를 막는 사업 계획이 변경됐다. 이러면서 지난해 9월부터 실시설계 용역이 중단된 상태다.

특히 구리 아천지구 정비사업 집행률은 0%다. 총 사업비 8억원 중 국비가 늦게 책정되면서 지구지정 등 행정절차가 늦어졌다. 올해 안에 정비를 마무리하려던 양평 사호 재해위험 저수지 정비사업은 내년 3월에나 가능하다.사전 설계검토 결과에서 사업비가 당초보다 늘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가평 두밀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역 정비사업은 도의 같은 사업과 겹쳤다. 오는 12월 중기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장마 등 다양한 영향으로 시·군이 사업을 제때 진행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며 “재해를 미리 막으려는 것인 만큼 해당 시·군에 사업 추진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