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전홍건 이사장 증인 채택

허위신입생 모집 등으로 촉발된 김포대학교 사태가 국정감사를 받게 됐다.

<인천일보 9월24일자 6면>

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22일 교육부를 대상으로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계획서를 의결하고 전홍건 김포대학교 이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구갑) 국회의원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박 의원을 비롯한 교육위는 오는 7일 예정된 교육부 국감에 출석하는 전 이사장을 상대로 신입생 허위모집과 이에 따른 꼬리자르기식 교직원 무더기 징계 문제를 짚어볼 계획이다.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난 재단 전입금 없이 교비로 충당될 우려와 투기목적 의혹이 제기된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조성사업과 고촌 제2캠퍼스 부지 매각 부분도 주요 질의 내용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직원 부당징계와 직원 채용 부당성, 잦은 총장 인사 역시 이사장의 도 넘는 학사와 인사 개입으로 보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1일 시작된 허위입학생 모집 등과 관련한 교육부 실태조사에 맞춰 23일 출범한 '김포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이번 국감이 교육부의 종합감사로 이어질지를 판단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김포대 교수협, 교수 및 직원 노조, 총학생회 등이 참여해 만든 공투위는 지역사회와 학교 구성원이 동의할 수준의 실태조사와 함께 총장과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전홍건 이사장은 1996년 김포대 설립자의 3남으로 2001년 2대 학장으로 재임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이사회 허위개최와 교비 회계 불법 유용 등으로 감사원 감사를 통한 징계처분으로 학장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부친과의 경영권 다툼으로 인한 분쟁으로 2008년까지 지속했던 임시이사 체제가 정이사 체제로 전환되고 2013년 이사장직에 오르면서 2015년부터 최근까지 무려 6명의 총장이 교체되면서 이사장의 학사개입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오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대 정상화 공동투쟁위원회 출범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김포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를 출범하고 총장과 학사와 인사개입 의혹이 제기된 이사장 퇴진을 위한 투쟁을 선포했다.<인천일보 9월18일자 1면>이들은 23일 김포대에서 공동투쟁위 출범식을 갖고 김포대가 지역을 상징하는 민주적 대학으로 다시 태어날 때까지 대학 구성원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이들은 출범식에 앞서 성명발표를 통해 “교직원 무더기 징계 이면에는 퇴직 강요와 부당 폐과 등을 주도하는 이사장 독주에 제동을 거는 교수협 등 구성원들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지난 3월 '미국 시민권자로 …' 증인 거부 김포대 이사장 김포대학교의 2020학년도 허위 신입생 모집 등과 관련해 교육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전홍건 이사장이 증인출석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져 학교 구성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인천일보 9월28일자 5면>6일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구갑) 국회의원 사무소 등에 따르면 7일 예정된 교육부 대상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전홍건 김포대 이사장이 지난 9월 말 국회 교육위원회에 증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미국 시민권자로 미국 현지에 산적한 여러 사안을 처리하기 위해 출장을 다녀와야 한다'는 것이 불출석 사유다.이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