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경기도 이천 특수전사령부에서 열린 제72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 자신의 힘으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한 안보태세를 갖춰야 평화를 만들고, 지키고, 키울 수 있다"며 "정부와 군은 경계태세와 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는 코로나 위기 앞에서도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포괄적 안보역량을 믿고 방역과 경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래 국군은 전통적인 안보 위협은 물론,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테러와 재해재난 같은 비군사적 위협에 대응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등장할 새로운 개념과 형태의 전쟁에도 대비해 디지털 강군, 스마트 국방의 구현을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방개혁 2.0과 국방중기계획을 반영한 2021년도 국방예산을 국회에 제출했다. 올해 대비 5.5% 증액한 52조9천억원 수준"이라고 전했다.

또 "미래 국군 건설의 기반이 될 국방연구개발 예산을 8.5% 늘린 4조2천500억원으로 책정했고, 핵심기술개발 예산과 각종 부품 국산화 개발 지원 예산을 올해보다 50% 이상 대폭 늘렸다"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