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조정회의서 '사업 43건' 제안
청소년기본교통비·G방역극장 등

'지역화폐'를 둘러싸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국민의힘 의원들이 충돌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가 '전 도민 기본지역화폐 지급'으로 응원하고 나섰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경기도 정책조정회의(2차)'를 열어 내년 본예산 편성과 관련한 교섭단체 제안사업 43건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당 대표단 제안사업은 21건이고, '정책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한 의원 제안사업은 22건이다.

당 대표단 제안사업 중 '전 도민 기본지역화폐카드 발급'은 최근 이 지사와 국민의힘 의원들간에 지역화폐 효용성 논쟁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경기도형 보편적 복지 토대 마련을 위한 이번 사업은 '전 도민 기본 지역화폐카드 발급'으로 사업명을 바꾸고 취약계층을 포함한 전체 도민을 대상으로 한 지역화폐카드 발급(미성년자 제외)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아직 구상 단계이기는 하지만 제도 시행 시 기본지역화폐에 1만~3만원 등 일정액의 금액을 기본적으로 충전해 지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단은 이외에 ▲청소년 기본 교통비 지원 ▲여성 청소년 기본 생리대 지원 사업 ▲건강취약계층 대상 독감 예방주사 접종비 지원 확대 ▲광역의회 도민 소통 및 생활정치 활성화 사업 추진도 제안했다.

의원 제안사업으로는 ▲지역사회구독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 ▲경기도형 스포츠 뉴딜 프로젝트(안)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G방역극장 ▲독거노인 AI반려동물, AI스피커 지원 사업 ▲최첨단 교통약자 안전보행시스템 구축 ▲어린이 안전 통학버스 ZONE 설치 등이 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경기도민 청원제 답변 기준 완화 추진 ▲경기도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추진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특별위원회 운영을 협의안건으로 제시했다.

청원제 완화는 현재 5만명 이상으로 된 청원요건을 낮추는 것을 담았고, 인사청문회는 현재 12개인 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을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 기본소득특별위원회는 교섭단체 차원의 방향 설정 및 의견도출이 골자다.

한편 도는 ▲근로감독권한 지방정부 공유 ▲경기도 전체를 관할하는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도정질문·답변 운영 개선건을 협의안건으로 내놓았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