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쓰레기정책 독자노선 고수...내우외환 깊어진다
인천시, 쓰레기정책 독자노선 고수...내우외환 깊어진다
  • 이순민
  • 승인 2020.09.21 19:03
  • 수정 2020.09.21 19:08
  • 2020.09.22 인천판 1면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말 당정협의회 앞둔 가운데
자체 매립장·소각시설 확보 관련
지역 정치권 반발기류 여전히 감지

경기도·서울시는 항의 공문까지

 

자체 쓰레기 매립장 조성과 소각장 확충을 뼈대로 하는 수도권매립지 정책에 '강공 드라이브'를 건 인천시가 내우외환에 직면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의 당정협의회가 예고된 가운데 지역 정치권에는 반발 기류가 흐르고, 서울시·경기도는 항의 공문을 보냈다. 시는 자체 매립지 공모로 독자 노선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이달 말 추석 연휴 이전에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11명과 당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당정협의회 안건은 자원순환 정책으로 알려졌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를 문 닫는다고 선언한 시가 지역 정치권 의견을 수렴하려는 것이다. 자체 매립지와 소각시설이 협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3일 '수도권매립지 종료 대비 추진 현황'을 안건으로 개최된 군수·구청장협의회를 마치고 “각 군·구에서 쓰레기 처리에 한 가지씩은 부담을 지겠다는 자세로 함께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 전역을 대상으로 기피시설인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시설 확보에 시가 본격 착수하면서 지역 반발도 수면 위로 떠오른다. 박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송영길(계양구을)·김교흥(서구갑) 국회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소각장 백지화·폐쇄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됐다. 김교흥 의원실 관계자는 “청라 소각장 현대화 반대 입장은 여전히 확고하다”고 말했다.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인천시·경기도·서울시·환경부) 당사자들도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서울시·경기도는 최근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는 4자 합의에 따른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는 항의 공문을 인천시에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당사자들과 합의를 거치지 않은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입장 표명을 자제할 것”을 요청하면서 지역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가 '자체 매립지 조성'을 선언했지만, 지난 2015년 합의 당시 “대체 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를 추가 사용한다”는 문구는 쟁점으로 남아 있다.

내우외환에 빠진 상황에서 시는 독자 노선을 재확인했다. 이날 시는 군·구 또는 토지 소유 개인·법인을 대상으로 10월15일까지 자체 매립지 후보지 추천을 받는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인천 전역이고, 생활폐기물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이다. 자체 매립지 조성 면적은 축구장 7개 면적인 5만㎡ 이상이다. 시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추진단은 “신청자 또는 주민 의견 반영을 기본 원칙으로 입지지역 지원을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인우파 2020-09-24 17:56:13
경북 의성의 쓰레기산이 작년 CNN보도 이후 국제적 망신이 되자 대통령에 환경부 장관까지 처리를 약속했다 라는 기사를 얼마전에 본듯한데, 정작 전세계에서 최대규모인 국내 쓰레기매립지에 대해서는 왜 침묵들을 하는것인지 이해가 안됨. 서울, 경기, 인천, 환경부 이렇게 협의를 했다고는 하나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체매립지 조성에는 미온적이고 지금도 세계 최대인 매립지를 더 크게 만들겠다고 하니 어이가 없다. 국내 이슈가 안되면 앞서의 의성처럼 CNN이나 국제환경포럼 등 외신에 현재의 한국의 쓰레기 정책이나 지역간 님비에 의한 소극적 행정등을 알릴 필요도 있다고 본다.

000 2020-09-23 19:15:03
더불당 국회의원등 인천을 위해서 일하라고 뽑아 주니까. 쓰레기 매립장 페기 반대하냐. 국개들 전부 탈락및 제명시키자 시민의 힘으로..

김정민 2020-09-23 07:16:14
지금까지 인천에 버렸으니 공정사회를 위해서는 각자가 아니라 인천에 버린 기간만큼 서울에도 버리고 경기도에도 버리는게 맞는거지.... 지금까지 뒤지게 패다가 이제는 안때릴게 ? 그러면 되는게 아니고 때린놈도 그만큼 쳐 맞아야 공평한거지...

강정수 2020-09-22 17:00:48
뻔뻔하다 서울시 어이가없네

그러자 2020-09-22 13:46:35
따로따로 하자, 안좋고 위험하고 드럽고 안좋은데다 죄다 인천인천인천 어쩌구 ㅈㄹㅈㄹ할땐 언제고, 따로 건설하고 경기도랑 서울 쓰레기 받지말자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