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 기념
2020 DMZ 포럼서 의견 쏟아져

서해~경기만 공동번영 중심지
'한반도 메가리전' 육성 등 제안
▲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운데)가 18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0 DMZ 포럼 연사들과 성공적인 포럼 폐막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전쟁보다 강한 힘은 평화다.'

남북 정상의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을 기념해 17~18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0 DMZ 포럼'에서 국내외 석학과 한반도 전문가, 평화 비정부기구(NGO) 관계자 90여명은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강하구 공동 위원회 구성과 평화지역 설치·육성 기본법 제정 등을 제안했다. 특히 분단의 상징인 DMZ를 평화의 상징으로 바꾸자고 입을 모았다.

▲평화·공동 번영 중심지 'DMZ'

17일 포럼 참가자들은 정전 체계를 극복하는 평화 공간으로 DMZ와 한강하구를 주목했다. 이들은 두 곳을 평화 협력과 남북 공동 번영의 중심지로 만들자며 다양한 시각과 대안을 제시했다.

한반도 메가리전(도시가 서로 긴밀하게 연계돼 인구 1000만명 이상의 인구·산업활동이 몰린 지구) 제안이 포문을 열었다. 이정훈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은 “서해~경기만 한강하구 권역을 중핵으로 한 '한반도 메가리전'을 남북 공동 번영의 중심이자 성장 엔진으로 삼아야 한다”며 “남북 모두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새 국면을 여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태욱 인하대 교수는 “한강하구는 육상의 비무장지대와 달리 중립지역이다. 다시 원래의 개방구역으로 복원해야 한다. 이는 판문점 선언에서도 합의한 사항이다”라며 '남북 한강하구 공동 위원회' 구성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DMZ의 의미를 다시 찾자는 의견도 쏟아졌다.

헤럴드 테너 노스텍사스대학 사학과 교수는 “DMZ는 남북의 군사력으로 방어하는 곳이자 전쟁의 산물이다”라며 “이제는 이곳을 남북이 신뢰를 구축하는 경계 공간으로 바꿀 것을 제안한다”고 언급했다.

최운도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장은 “DMZ는 문화재 복원 가능성을 품은 지역이다. 이를 활용한 평화 증진은 구조적 차원이 아니라 역사 발굴이라는 낮은 단계에서 협력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주변국의 이해관계에 흔들리지 말고 남북이 독자 협력을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가 곧 세계 평화

18일엔 한반도 평화와 이를 위한 시민사회 참여의 중요성이 제기됐다. 정강자 한반도 종전 평화캠페인·참여연대 공동 대표는 “한국 사회는 변하고 있다. 그 근간은 바로 시민이다”라며 “전쟁과 분단이 이 땅에 가져다준 수많은 제약을 걷어내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마음을 모으자”고 제언했다.

또 이해찬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은 “한반도 평화의 큰 틀을 각국 정부가 만든다면, 그 구조를 실제로 채우고 계속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민간의 일이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한반도 평화 거버넌스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이와 함께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영민 대진대학교 교수는 협력 거버넌스로써 'DMZ 네트워크 구상안'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가 접경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면서 “(가칭) 평화지역 설치·육성 기본법과 관련 조례를 제정해 DMZ 가치를 보호·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시대를 대비해 평화 NGO들이 나아갈 방향과 새로운 견해도 이어졌다. 크리스틴 안 위민 크로스 디엠지 사무총장은 “여성이 평화 프로세스에 참여할 때 합의 가능성이 더 높고 오래간다”며 한반도 평화를 여는 열쇠로 '여성 평화구축자' 개념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김서진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 상무는 “개성공단 재개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는 핵심이다”라며 “이곳을 코로나19 방역용품 전문 생산단지로 만들어 대북 제재를 유예를 받게끔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