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생 모집 등 학사과정 전반 자료 요청

허위 입학생 모집에 따른 교수 등 교직원 무더기 징계로 불거진 입시비리 꼬리 자르기 의혹 등이 제기된 김포대학교가 교육부의 실태조사를 받게 됐다.<인천일보 9월 11일 4면>

교육부는 김포대 교수노조가 2020년 신입생 모집 등과 관련해 제기한 학교 측 개입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김포대학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지난 15일 학교 측에 이 같은 사실을 통보하고 17일까지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제출된 자료 검토를 거쳐 5~7명으로 구성된 실태조사단을 꾸려 오는 21일부터 5일간 김포대를 방문해 현장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조사는 입학생 모집 등 학사과정뿐만 아니라 인사와 재정을 포함한 전 분야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대학 측에 요구한 관련자료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연도별 모집 기간 일자별 충원 현황과 연도별 예치금 및 등록금 납부내역,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고된 모집 결과, 허위 입학생 모집 이후 있은 입학 관련 자체 감사보고서 등을 요구했다.

입학 관련 자료 외에 2015년 이후 현재까지의 이사회 회의록과 총장 현황, 홍보업체 선정 관련 계약서류와 운양동 글로벌 캠퍼스 관련 자료도 제출 자료목록에 올렸다.

교수노조가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 온, 이사장의 학사와 인사 개입 여부가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날지가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허위 입학생 모집과 관련한 무더기 교원 징계와 일부 학과 폐과 등의 부당성을 지적해 오고 있는 이 학교 교수노조와 직원노조는 올 7월부터 시위와 민원 제기 등을 통해 이사장의 학사개입 중단과 글로벌 캠퍼스 조성 계획 철회 등을 요구하며 학교 정상화를 위한 종합감사를 교육부에 촉구해 왔다.

김형진 김포대 교수노조 지회장은 "우선 늦은 감은 있지만, 그동안 사태 해결에 미온적으로 대처해 왔던 교육부 계획에 환영한다"며 "떠밀리기식 조사가 아닌 학교 정상화의 단초가 될 수 있는 결과가 나올지, 우려스러운 대로 비리 사학의 면피용 조사가 될지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1996년 설립된 김포대학교는 2004년 이사회 허위 개최와 교비회계 불법 유용 등으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이사장을 포함한 학장의 징계 처분으로 임시이사 체제에 들어가 4년만인 2008년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

이후 현 이사장(전 학장)이 2013년 정이사 체제 복귀 후 5년간 6명의 총장이 교체되면서 이사장의 학사개입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현재 총장은 올 1월 총장 취임 4일 만에 사퇴한 이권현 총장(전 유한대학교 총장)의 뒤를 이어 정형진 김포대 대외협력단장이 총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대 정상화 공동투쟁위원회 출범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김포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를 출범하고 총장과 학사와 인사개입 의혹이 제기된 이사장 퇴진을 위한 투쟁을 선포했다.<인천일보 9월18일자 1면>이들은 23일 김포대에서 공동투쟁위 출범식을 갖고 김포대가 지역을 상징하는 민주적 대학으로 다시 태어날 때까지 대학 구성원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이들은 출범식에 앞서 성명발표를 통해 “교직원 무더기 징계 이면에는 퇴직 강요와 부당 폐과 등을 주도하는 이사장 독주에 제동을 거는 교수협 등 구성원들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지난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