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DMZ 포럼 참석 … “도,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 앞장”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북한에 '남북 공동 방역과 수해복구 지원'등 5가지 파격 제안을 했다.

이 지사는 이날 열린 '2020 DMZ 포럼'기조연설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여는데 경기도가 온 힘을 쏟겠다”며 “임진강 수계관리 협력과 접경지 사업 남북 공동 조사·연구, 남북 공동 삼림복원과 농촌종합개발을 북한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가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놨다.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절감한다”며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일상을 되찾는 최선의 노력이다. 평화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도보 다리 회담과 평양 공동선언의 성과를 강조했다.

그는 “평화를 만들었으나 지키는 게 쉽지 않았다”면서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옳은 길이라면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고 나아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경기도는 DMZ를 품은 대한민국 최대 지방정부다. 여기에 남북관계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곳”이라며 “그런 만큼 남북관계 발전을 향한 막중한 사명감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남북 공동 방역 및 의료 협력, 임진강 수계관리 협력, 접경지 사업 남북 공동 조사·연구, 남북 공동 삼림복원 및 농촌종합개발, 대북 수해복구 지원을 북한에 제안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를 위해 개풍·개성 일대 남북 공동의료·보건 방역센터를 설립과 남북 수계관리 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이어 남북이 개풍양묘장과 농촌시범마을 조성에도 힘을 모으자고 했다.

그는 “한강하구 남북공동 수로 조사를 재개하고 서해경제 공동특구 조성 사업을 상호 합의대로 이행해야 할 때다”라며 “비무장지대 안에 개성과 판문점을 잇는 평화공원도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또 “북한도 비 피해가 심한 것으로 안다. 1984년 우리가 홍수 피해를 보았을 때 북한은 조건 없이 구호물자를 지원했다”며 “경기도 역시 조건 없이 대북 수해복구 지원사업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는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 5가지 제안을 실현하려면 북한의 참여가 필요하다. 통근 결심을 기대한다”며 “국회도 대북전단 금지법 제정, 남북정상선언 비준 등 당면 현안을 조속하게 처리해 평화 협력을 향한 의지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