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사서자격증 소지→우대 이유 조사

은수미 성남시장의 선거캠프 자원봉사자들이 도서관 공무직(옛 무기계약직)인 자료정리원으로 부정 채용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내사에 들어갔다.

성남 중원경찰서 관계자는 17일 “청와대 청원이 제기된 만큼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성남시 인사팀에 2018년 말 서현도서관 공무직 채용과 관련한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경찰은 서현도서관이 다른 도서관과 달리 공무직 채용 기준을 완화한 이유와 이를 주도한 공무원이 누구인지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현도서관이 준사서 자격증 조건을 빼고 자격증 소지 우대로 기준을 변경해 은 시장 선거캠프 자원봉사자들이 지원할 수 있었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경찰은 또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성남시 공무원 3명을 상대로도 인사 청탁을 받았는지를 파악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청원인은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서현도서관 공무직 2차 면접시험에서 2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 최종 선발인원 15명 중 무려 7명이 은 시장 캠프의 자원봉사자였다”며 “확률적으로 엄청난 수치”라고 주장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서현도서관 공무직에 대한 일련의 채용 절차는 자격요건, 인원 등 인사채용 관련 규정 등을 준수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다”며 “공고, 서류전형, 면접 등 채용 절차상 어떠한 부정도 개입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