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 문화관광축제이자 2020 경기관광대표축제로 선정된 ‘제15회 시흥 갯골축제’가 오는 16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45일간 온라인을 통해 펼쳐진다.

시흥 갯골축제는 시흥시 대표축제로,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골에 조성된 갯골생태공원에서 해마다 개최됐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축제 참가자 및 관계자들의 안전 및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방식을 통해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축제 프로그램은 대표프로그램(갯골패밀리런∙갯골퍼레이드∙갯골합창단)과 갯골 랜선 놀이터, 갯골 랜선 예술제로 크게 구분된다.

시는 올해 갯골 랜선 축제를 진행하며 ▲갯골 랜선 가족이란 ▲갯골퍼레이드 ▲동물변신 드레스룸 등 기존 현장에서 진행하던 프로그램은 비대면 버전으로 전환했다.

갯골 랜선 합창단, 지구를 지키는 워크숍 라이브 등 코로나19로 인한 환경과 자연의 소중함, 일상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신규 프로그램도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갯골 랜선 축제의 메인콘텐츠는 각 가정과 일상에서 즐기는 생태예술놀이터다.

그동안 갯골생태공원에서 즐겼던 다양한 체험 행사가 갯골키트에 포장돼 집으로 배송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이 무너지고 집 콕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생태체험 놀이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주요 공연프로그램인 어쿠스틱 음악제는 기존 유명 가수를 초청해 공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전국 공모를 통해 어쿠스틱 공연자를 모집했다.

10팀 선발에 160팀이 지원할 정도로 문화예술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랜선 국악제와 랜선 클래식 음악제, 랜선 무용제 등 지역 예술가와 예술단체가 상생하는 프로그램도 갯골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즐길 수 있다.

공연영상은 갯골축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정별로 업로드된다.

모든 주요 정보는 시흥 갯골축제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시는 공식홈페이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갯골 랜선 축제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그동안 부족했던 온라인 콘텐츠를 강화하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다.

자세한 축제정보는 갯골축제 홈페이지(http://www.sgfestival.com)나 갯골추진단(031-310-6749)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