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합의 반발에 대회원 설득 나서…"이번 합의 전례없는 성과"
▲ 2020년 9월 4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정 협의체 구성 합의서 체결식에서 합의서에 서명하기 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회원들에게 합의문을 수용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9일 대회원 서신을 통해 "정부·여당과의 합의에 대해 많은 회원의 우려가 있는 걸 안다. 특히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회장으로서 오직 의료계의 이익과 미래, 회원 보호의 관점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여당이 공공의대 신설 관련 법안에 대해 '중단과 원점 재논의'를 명문화하고, 정부도 의대정원 증원을 강행하지 않는 상황에서 '철회'를 관철하기 위해 더 큰 피해를 감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번 협상은 우리의 전례 없는 소중한 성과"라며 "이런 합의는 범투위(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에서 협상 권한을 위임받아 의료계 단일 협상안의 내용이 최대한 반영됐다는 판단하에 내린 결정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합의 직전 젊은 의사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전했다.

전공의들의 고발 철회와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응시 구제책에 대해서는 "이런 조치들은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정부도 여당도 공식적으로 문서로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전공의와 학생의 보호는 유력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고 실제로 합의 당일 오후, 고발은 취하되었으며 의사 국가시험 재접수 기한 역시 연장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합의 후에도 계속되는 여당 의원들과 보건복지부의 도발 속에서 약속의 이행을 요구려면 의협을 중심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