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종합상황실·권역별 질병대응센터 등 신설
보건복지부 보건차관 새로 둬 복수차관제…'실' 추가 없이 44명 보강
일선 보건소 등 지자체에 감염병 전담조직 설치하고 1천66명 증원

 

▲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가 12일부터는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다.

행정안전부는 8일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제정안과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감염병 대응 총괄 기관으로서 위상이 강화된다. 정원도 기존 대비 42% 늘어난 1476명 규모로 커지게 된다.

또 보건복지부는 보건 분야를 전담하는 차관을 신설해 복지·보건 복수차관제를 도입하면서 44명을 보강한다.

질병관리청은 차관급 외청으로 감염병 정책 수립·집행에 독자적 권한을 행사하게 된다. 청장과 차장을 포함한 5국·3관·41과와 소속기관으로 구성된다.

정원은 본청 438명과 소속기관 1천38명 등 모두 1476명으로 질병관리본부 정원 907명에서 569명이 늘어난다.

본청에는 감염병 유입·발생 동향을 24시간 감시하는 종합상황실과 감염병 정보를 수집·분석해 예측하는 위기대응분석관을 신설했다.

감염병관리센터는 감염병 제도를 총괄하는 감염병정책국으로, 긴급상황센터는 감염병위기대응국으로 각각 재편했다.

또 백신 수급·안전관리와 일상적 감염병 예방기능을 맡는 의료예방안전국, 원인불명 질병 발생 시 대응을 위한 건강위해대응관을 신설한다.

질본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소속이던 감염병연구센터도 확대 개편해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했다.

질병관리청 산하에는 수도권·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한다. 서울·대전·광주·대구·부산에 사무소를, 제주도에 출장소를 두게 된다.

정부는 질병대응센터 신설과 연계해 지자체에 감염병 대응 인력 1066명을 보강하기로 했다.

시·군·구 보건소에 역학조사와 선별진료소 운영, 환자 이송 등을 담당할 인력 816명을 증원하며 시·도 본청(140명)과 시·도 보건환경연구원(110명)에도 감염병 조직을 설치하고 인력을 추가한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