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대의원 일동은 31일 결의문을 내 최근 스포츠계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한 (성)폭력 및 비위사건에 대한 책임 통감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약속했다.

다만, 정부와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대한체육회(KSOC)에서 대한올림픽위원회(KOC) 기능을 분리하자는 주장은 스포츠 (성)폭력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11일 열린 임시대의원총회 참석자들은 이날 결의문을 의결한 뒤 최근까지 모든 대의원들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해 이날 해당 결의문을 채택했다.

체육회 대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전문 체육과 생활 체육의 갈등 해소를 위해 2016년 통합 체육회가 출범해 이제 4년이 지난 시점에서 대한올림픽위원회(KOC) 기능 분리를 논하는 것은 또 다른 체육 단체 이원화라며 애초 체육 단체 통합 취지에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 체육 정책의 불안감과 불신감을 증폭하고 체육인들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울러 체육계 내부의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고 강제로 체육회와 올림픽위원회를 분리하겠다는 생각은 지극히 독선적이라며, 2024년 동계청소년올림픽 개최와 2032년 남북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소지가 다분하다고 전망했다.

특히, 체육계 선수 (성)폭력 문제는 오랜 시간 누적된 성적지상주의에서 비롯된 것으로. 무엇보다 인식과 시스템의 변화가 우선되어야 함에도 올림픽위원회 분리를 통해 해결책을 찾는 것은 합리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거듭 밝혔다. 이들은 정부와 체육단체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인권 침해 예방과 혁신 이행 노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며, 사람 중심의 인권 지향적 체육환경 마련을 위해 체육단체를 비롯한 체육인 모두가 정부와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함과 동시에 정부도 체육인들과 함께 소통할 것을 촉구했다.

체육회 대의원은 62개 회원종목단체와 17개 시도체육회 대표 등 121명이다.

동·하계 올림픽 종목은 대의원을 2명씩 둘 수 있고, 나머지 종목과 시도체육회에 배정된 대의원은 1명씩이다.

한편, 1920년 발족한 조선체육회(체육회의 전신)와 1948년 출범한 KOC는 잦은 마찰을 빚던 중 분리와 통합을 두고 소모적인 논쟁을 거친 끝에 2009년 전격 통합했다.

이후 대한체육회는 올림픽위원회 자격을 얻어 한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체육 기구로 엘리트 체육을 이끌다 2016년 생활체육을 관장하던 국민생활체육회와 합쳐 통합 체육회로 발돋움했다.

앞서 체육계 구조 개혁을 위해 출범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혁신위원회는 성적 지상주의로 얼룩진 엘리트 체육 정책을 개선하고 (성)폭력 등 체육계 적폐를 근절하기 위한 혁신안 중 하나로 지난해 KOC와 KSOC의 분리를 권고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