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환 컴퓨터공학과 교수]


한국컴퓨터비전학회 학술대회서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에 주어지는
'이상욱 논문상' 최초 수상 영예
▲ KCCV 이상욱 논문상 수상한 인하대 배승환 교수. /사진제공 인하대

 

인하대학교는 배승환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2020 한국컴퓨터비전학회 학술대회'(Kor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KCCV)에서 이상욱 논문상을 최초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KCCV는 CVPR, NIPS 등 인공지능분야 최고 수준 학술대회에서 발표되는 논문들을 국내에 소개하는 학술대회다.

올해 처음 제정된 '이상욱 논문상'은 5년 전 KCCV에 발표된 논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 한 편을 선정해 시상한다.

배승환 교수는 컴퓨터비전 및 패턴인식 학회(CVPR)에서 2014년에 발표한 다중 객체 추적 논문(Robust Online Multi-Object Tracking based on Tracklet Confidence and Online Discriminative Appearance Learning)의 영향력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논문은 강건한 실시간 다중 객체 추적을 위해, 신뢰도 기반 데이터 연관 및 온라인 외형 학습 알고리즘을 제시했다. 현재까지 많은 국내외 논문에서 주요 참고자료로도 인용되고 있으며, 무인 감시 카메라 및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돼 기술을 인정받았다.

한편, 배승환 교수는 현재 인하대학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참여교수로서 인공지능 및 컴퓨터 비전 분야의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다. 배 교수가 속해 있는 인하대 컴퓨터공학과는 1978년 전자계산학과로 출발해 지난 2011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전국 26개 대학을 대상으로 벌인 산업계 관점 대학교육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는 등 교육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