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발전방안 찾자'는 지역 목소리와 달리
토론회 열고 '관련시장 분산' 움직임 강력 비판
/사진출처=연합뉴스

 

경남 사천을 중심으로 인천의 항공정비산업(MRO) 진출에 강력한 제동을 걸고 있다.

하영제(통•사천시남해군하동군)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사천시상공회의소·경남테크노파크의 주관으로 지난 24일 경남 사천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위기의 MRO 이대로 좋은가? 대토론회'는 인천MRO와 인천공항법 개정안의 성토장이었다.

하 의원은 “사천MRO 특화단지를 중점 육성하지 않고 다른 지역으로 분산하는 것은 국제경쟁력 퇴보와 국가균형발전 역행 처사이다”라고 강조했다. 발제에 나선 권진회 경상대 교수는 “MRO 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는 경쟁력이 있는 지역과 사업자를 집중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고, 송부용 경남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은 남부내륙사천공항경제권추진협의회 출범을 제안하며 “인천에 항공 MRO를 허용하면 항공산업은 물론 국내항공MRO 전반에 걸쳐 인력, 장비와 기술의 한계로 공동위기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항공MRO의 2019년 기준 해외의존율이 46%(1조2580억원)에 이르는 등 국부유출의 심각성과 위기의식을 전하며, 국가정책으로 ▲사천공항 기체중장비 ▲김포공항 저가항공기 경정비 ▲인천공항 글로벌 MRO 업체 유치로 역할 분담됐다고 소개했다.

최근 인천공항의 항공기취급업, 항공종사자 교육훈련, 항공기정비업 등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이 윤관석(민•남동구을)·배준영(통•중구옹진군강화군) 국회의원의 대표발의로 국회에 상정됐다.

인천지역의 인천공항 공사법 개정 움직임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 경제계는 공항경제권을 통해 항공MRO 등으로 지역의 경제 구조 개선을 기대 중이고, 학계는 인천의 항공MRO 중요성 연구와 함께 인재 양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YMCA와 인천YWCA, 인천경실련이 참여한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사천 등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에 “지역 상생 방안을 함께 고민하자”는 내용의 의견을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경남지역에서 항공제조기업을 살리고자 한다면 우리나라 항공 제조분야와 개조 등 부품 제조를 위한 역량과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주영·김원진·이창욱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