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 저녁 때를 가리지 않고 재난알림문자가 쏟아진다. 과연 2차 대유행이 시작되려는지 단순한 방역지침 준수 요청 등에 그치는 게 아니다. 매일 몇명이 새로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잇따라 시민들이 가슴을 쓸어내리게 한다. 그러나 우리 동네 확진자의 구체적인 동선 등 정보 공개는 너무 미흡한 수준이다. 그래서 불안해 하는 시민들은 따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진자가 사는 동네와 방문지를 스스로 추적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더구나 지자체마다 확진자 동선 등에 대한 정보제공의 수준이 제각각이어서 불필요한 혼란을 낳는다고 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6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 경로 등 정보공개에 대한 지침'을 일선 지자체에 내렸다. 무분별한 정보공개로 발생할 수 있는 사생활 침해, 경제적 피해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양주시, 고양시, 평택시, 구리시 등에선 확진자 동선을 최소한으로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자 시민들의 민원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 양주시의 경우 시청 공무원이 확진됐지만 동선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시민들의 불만이다. 시민들은 다른 지자체와 비교하며 확진자의 주소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용인시를 비롯해 성남시, 파주시, 남양주시 등에서는 확진자가 다녀간 음식점의 상호까지 공개하고 있다. 중대본의 지침이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이기 때문이다. 용인시측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만큼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선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물론 무분별한 정보공개는 확진자나 해당 소상공인들에게 또 다른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다. 확진자 스스로도 피해자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확진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보다 구체적인 동선 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 이는 시민들이 스스로 방역 지침을 준수하도록 경각심을 일깨워 줄 뿐 아니라 활동반경을 자제하는 효과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권을 보호하면서도 시민 불안감을 없애는 일관된 정보 공개 지침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