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안전에 소홀하면, 결국 인명·재산피해로 이어져 파국을 맞는다. 우리 사회 각계에선 시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갖가지 안전 대책을 세운다. 그렇다고 해도 시민 안전과 재산 보호에 뒷전인 곳도 수두룩하다. 무엇보다 안전의무를 게을리하다가 인명피해를 내기 일쑤여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난 장마철에 기록적인 폭우로 산사태와 강 범람 등이 발생해 많은 인명·재산피해를 낸 것도 궁극적으론 안전의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 결과다.

인천에서 안전에 소홀한 작업장들이 적발됐다. 그것도 공공시설물을 관리하는 곳에서 나와 경각심을 더한다. 일부 공공 건설현장에선 추락사고를 예방하는 작업발판(시스템 비계)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았고, 교량 승강기 운행과 공사 품질관리 등에서도 안전 업무를 게을리했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은 불량 농산물 출하자에 대한 제재 조치를 눈감았다. 인천시는 감사를 통해 시종합건설본부에 시정 15건, 주의 20건 등 총 36건의 처분을 내렸다.

감사 결과를 보면, 공공기관이 얼마나 작업 대상을 허술하게 다뤘는지 알게 한다. 종합건설본부는 건설현장에서 추락사고를 방지하는 가설 구조물인 시스템 비계를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다. 지난해 5월 착공해 공정률이 38%인 공사 현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종합건설본부는 승강기 안전관리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계양대교 등 5개 교량에 설치된 승강기(16대) 대상 점검에서 운행·관리 규정을 작성하지 않았다.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감사에선 불량 농산물 출하가 문제로 떠올랐다. 관리사무소가 부패·변질로 판매원표를 정정한 건수가 무려 655건에 달했다.

이처럼 민간도 아닌 공공기관에서 안전을 대수롭지 않게 다루는 사례는 용납할 수 없다.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곳에서 안전의무를 지키지 않다가 적발되는 행태는 시민들을 우습게 여기는 데서 비롯된다. '내 가족'이 관련된 일이라면, 이렇게 안이하게 대처하지 않으리라. 우리 사회 도처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거의 모두 인재(人災)다.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기'보다는 예방이 최우선이다. 미리미리 안전을 위한 대비책을 세워 시민과 재산 보호에 만전을 기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