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후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집회 제한명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 14일 오후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집회 제한명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는 14일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해 도내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15일부터 2주간 집합제한 행정조치를 내렸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종교모임 후 음식 제공 및 단체식사 행위, 성가대 활동 시 마스크 미착용 등 위반 사례가 반복되면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부득이 확산 방지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발표했다.

도의 종교시설 집합제한 조치는 지난 5월 5일 종료한 이후 석 달여 만에 재발동하는 것이다.

경기지역에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우리제일교회 신도 등을 포함해 13일 하루 동안 47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는 지난 1월 16일 도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최다 규모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3일까지 경기지역에 21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 중 37%인 78명이 종교시설에서 발생했다”면서 “집합제한 조치의 재발동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처분대상은 도내 1만5778개 종교시설로 기독교시설은 1만3707개이며 천주교시설 399개, 불교시설 1481개, 원불교·유교·이슬람교 등 기타 191개다.

이번에 발동된 행정조치 준수 사항은 ▲정규 예배·미사·법회 등을 제외한 종교시설 주관 대면모임 활동 및 행사 금지 ▲음식 제공 및 단체식사 금지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출입자 증상 확인 및 유증상자 등 출입 제한 ▲방역관리자 지정 ▲마스크 착용 ▲종교행사 전후 시설 소독 및 소독대장 작성 ▲시설 내 이용자 간 2m 간격 유지 등 9가지다.

특히 정규 예배·미사·법회 시 찬송은 자제하고 통성기도 등 큰소리로 노래 부르거나 말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조항도 들어가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집합금지’까지 강화하고, 감염병예방법 제80조 제7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물린다.

집합제한 조치를 위반해 종교모임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검사, 조사, 치료 등 방역 비용을 구상권 차원에서 청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PC방, 다방, 목욕장, 학원, 교습소 등은 지난 5월 집합제한 조치를 중단했으나 이들 시설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영업할 수 있는 집합제한을 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종교의 자유 침해가 아닌 감염병으로부터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종교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경각심이 느슨해진 틈을 타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제2의 대유행이 벌어질 수도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나와 이웃, 공동체를 위해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했다.

이 밖에 도는 주한미군 확진자 급증과 관련해 평택시, 중앙정부와 협의해 오는 21일부터 입국하는 미군과 미군 가족에 대해서는 72시간 전에 음성 여부를 확인한 후 입국하는 것으로 협의를 마쳤다.

김희겸 행정제1부지사는 “국내 입국 전에도 2주간 자가격리 절차를 이행하는 방안을 추가로 거치도록 감염 예방조치를 강화토록 해 앞으로 미군 관련된 도내 확진환자는 급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