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토론회서 지적 잇따라
인천환경련 “초기 위기관리 또 부재”

시스템점검·조직 전문성 강화 목소리
/인천일보DB

 

지난해 적수(붉은 수돗물)에 이어 올해 '깔따구 유충' 사고 상황에서도 인천시가 미흡한 행정 조치를 보여줬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상수도 사고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동시에 전문성을 강화하는 내부 조직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옥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12일 열린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관리체계 검토와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인천시가 수돗물 유충 사태 대응 과정에서 보여준 행정상 문제점들은 적수 사태 이후 약속한 시민참여 확대와 수돗물 안심 종합대책 등이 실종된 결과”라고 진단했다.

그는 “적수 사태에도 지적됐던 초기 위기 대응관리 시스템은 이번에도 실패한 모습을 보여줬고 중앙과 지방의 협조체계 구축 면에서 6일가량 인력 파견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며 “시는 현장 위기대응 매뉴얼 없이 보여주기식 대책을 내놓는 데 급급해, 유충 검출이 일단락되는 시점에서도 추정식 원인 발표에 그쳤다”고 말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대체로 수돗물 유충 사고 대응에 있어 인천시가 지난해 적수 당시의 문제점을 그대로 드러냈다는데 동의하는 모습이었다. 이들은 앞으로 닥칠 수 있는 상수도 사고 대비를 위해 인천상수도사업본부 내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고도정수처리시설과 같은 인프라 개선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조직 전문성 강화 등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태손(민·부평구2) 시의원은 “수돗물이 시민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데도 고도정수처리시설 활성탄 여과지를 최저가 입찰품을 사용하는 등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모습이 있었으며, 여기에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공무원 586명 가운데 연구직원은 19명에 불과했고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율도 61%이었다”며 “인재이자 관재인 이번 수돗물 유충 사태를 계기로 상수도사업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최진형 가톨릭환경연대 선임대표는 “인천시가 적수 사태 이후 혁신안을 발표하고 많은 예산을 투자했으나 외부 치장에만 치우치지 않은 것인지 검토가 필요한 때”라며 “수돗물 관리를 모두 돈으로만 해결할 수는 없다. 결국 모두 국민 세금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