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인천 남동구 남촌동 일대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놓고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런 상황에서 재검토는 불가피해 보인다. 연수구는 지난 7일 선학체육관에서 시행사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 주관으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해 사전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별 소득 없이 끝났다. 주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취지였으나, 주민들의 반발심만 확인했다고 한다. 사업부지 인근 선학동 주민들은 산업단지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을 배출해 주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사업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도 산단 조성에 반대한다. 환경부조차 “산단이 들어서면 추가적인 유해 오염 물질 노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역시 주민 건강권 침해를 가장 우려한다. 산단을 조성하면 카드뮴과 벤젠 등 발암 물질 배출량이 위해도를 초과한다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확인했다는 게 인천녹색연합의 주장이다.

남촌일반산단 사업은 남촌동 625-31 일대 개발제한구역 등 26만6604㎡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의 산단을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사업 시행자는 남동구·산업은행·현대ENG 등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이다. 지난 6월 말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한 상태다. 하지만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의견서에서, “남측 남동국가산단 영향에 더해 추가적인 유해오염물질 노출이 예상된다”며 “배출 업종을 제한하더라도 여건상 대기 질과 악취 물질의 영향이 가중될 수 있으므로 업종 계획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상황이다.

남촌산단 사업 부지 인근 논현동과 고잔동 지역의 경우 이미 2006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최근 5년간 800여건의 악취 민원이 발생한 곳이다. 산단 예정지의 90∼500m 거리엔 학교도 5곳에 이른다. 가뜩이나 이런 형편에 근처에 또 대규모 산단이 들어서면 더 큰 피해를 줄 게 뻔하다. 산단을 외곽으로 이전·재편하는 추세와도 맞지 않는다. 더구나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한다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갖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산업단지 조성은 철회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