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단가 높다' 응답
도 “시스템 개발 조속 추진”

경기지역 기업 10곳 중 9곳이 경기도 자체 조달시스템 개발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

경기도는 지난 7월 2일부터 15일까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입주한 250개 기업과 미입주기업 250개 등 500개 기업과 3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조달시스템 이용 및 인식'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기업의 경우 90%가, 공공기관은 80%가 경기도가 자체 공정조달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물품 가격에 대해서는 구매자인 공공기관의 70%가 '타 온라인 쇼핑몰 대비 단가가 높다'고 답했으며, 판매자인 입주기업의 40%도 단가가 높다고 답했다.

자체 공정조달시스템에 대한 세부 의견을 조사한 결과 먼저 조달시장 물품 가격에 시장 단가를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기업의 79%, 공공기관의 80%가 필요성에 대해 동의했다.

입찰담합 등을 빅데이터로 모니터링해 불공정 행위를 사전에 발굴하는 조달시스템은 기업의 85%·공공기관의 90%가, 조달수수료 등 공공조달로 발생한 수입을 지방정부나 중소기업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80%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나라장터 입찰 시 입찰담합을 경험하거나 느낀 적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기업 6곳 중 1곳가량인 17%가 '그렇다', 공공기관의 경우 13%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입찰담합 경험·의심자 중 대부분(기업 94%, 공공기관 100%)이 이에 대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기업 및 공공기관 모두 조달시스템 독점으로 인한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경기도는 이러한 조달독점의 폐해를 해결하고 조달시스템간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국민을 위한 조달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개발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방문, 전화, 이메일, 팩스 조사 등 병행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서 표본오차는 기업 ±4.4%p, 공공기관 ±13.1%p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