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끓는 과천 … 저항운동 민·관·정으로 확산]

김종천 시장 천막 집무 이어
범시민대책위, 철회 촉구 궐기대회
박상진·김현석 시의원 투쟁 의지

시민단체·종교계도 한목소리
SNS에 '8·4 부동산 대책' 성토
▲ 8일 과천중앙공원에서 열린 과천 시민광장 사수 범시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과천시 미래통합당 박상진 시의원이 삭발식을 하고 투쟁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진제공=시민대책위

 

▲ ‘과천시민광장 사수 과천범시민대책위’가 8일 시민 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에 과천중앙공원 분수대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8·4부동산 공급대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시민대책위

 

김종천 과천시장이 정부의 정부과천청사 마당 4000가구 주택공급 계획에 반발하며 천막 집무에 들어간 가운데 반대운동이 민·관·정으로 들불처럼 확산하고 있다.

지역 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주도하는 '과천시민광장 사수 과천범시민대책위'는 지난 8일 오후 6시 시민 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과천중앙공원 분수대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과천시와 협의 없이 진행된 정부의 '8·4부동산 공급대책'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김진웅 범시민대책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과천청사 유휴지에 4000가구 아파트를 짓는 것은 서울시청 앞 또는 광화문광장에 4000가구 아파트를 짓는 거와 같다”며 “과천이 망가지는 것을 더는 볼 수가 없어 끝까지 싸워서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맛비 속에 진행된 이 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대회를 마친 뒤 중앙공원 행사장을 출발, 중앙로를 거쳐 아파트 공급지로 알려진 과천청사 유휴지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궐기대회에 참석한 과천시의회 미래통합당 박상진·김현석 의원은 현장에서 삭발식을 거행하고 투쟁 의지를 다졌다.

김 의원은 “시민의 쉼터인 과천시민광장을 대규모 아파트로 도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정부 계획이 철회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천막 비상 업무체제에 들어간 과천시는 정부 계획 철회 관철을 목적으로 한 별도의 민관정 통합비대위 구성에 나섰다.

지역 관변단체 및 시민단체, 과천시의회, 종교계 등으로 이뤄진 민관정 통합 비대위는 11일 오후 7시 중앙공원 분수대에서 출범식을 열고 정부의 일방적 8.4부동산 대책 성토에 나설 예정이다.

민관정 비대위 상임대표단은 김종천 시장, 제갈임주 시의회 의장, 김성훈 과천회장, 신학수 과천문화원장, 종교계 대표 등 5명이며, 총괄운영은 신희준 과천시 시민사회소통관이 맡는다.

시의회 통합당 고금란 의원 등 3명은 지난 7일 송석준 통합당 부동산 정책 정상화 특위위원장을 찾아가 “당 차원에서 8·4 부동산 대책을 막아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정의당 의왕과천시위원회도 8일 성명을 내고 “과천의 고밀, 고층화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 과천청사 일대 주거지 개발의 제1 원칙은 공공성이어야 하며, 토지소유권은 국가가 지속해서 보유하라”고 주장했다.

지역 커뮤니티와 SNS상에도 정부의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한 '8.4 부동산 대책'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민청원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정부과천청사 유휴지에 공공주택 공급 철회하여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에 9일 오전 8시 현재 과천시 인구의 약 20%인 1만1000여명이 동참했다.

청원인 A씨는 “도심 한복판인 과천청사 마당에 4000가구 아파트 공급계획은 부동산 문제를 잡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라며 “국가의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정부의 계획을 철회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청원인 B씨는 “고밀도, 난개발 위주의 졸속 주택공급대책을 철회하여 주십시오”라는 글을 올리고 “이번에 발표된 부동산 정책들은 다분히 표심을 의식한 정부가 세대 간, 계층 간 이간질을 부추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난다”고 꼬집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