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 따라 좌우되지 않는 시스템 운영 기반 다질 것"

 

“인천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정해진 체계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 규칙 등 기반을 다지고자 합니다.”

8대 후반기 신임 윤리특위원장을 맡은 미래통합당 박정숙(비례·사진) 의원은 지난 4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각오를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후반기 위원장단 가운데 유일한 야당 인사다.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특위원장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박 위원장은 이전까지 '유명무실'하게 운영된 윤리특위를 바꿀 계획을 세웠다. 위원장이 누군지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닌, 내부 규칙 등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운영되는 윤리특위를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박 위원장은 “이전 시의회만 봐도 여러 사건·사고가 있었지만 윤리특위는 단 한 차례도 열린 바가 없다. 기본 규칙조차 없어 소속 위원 수도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었다를 해온 게 현실”이라며 “앞으로 여야가 협치하면서 모두 인정할 수 있는 윤리특위를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례대표로 당선된 박 위원장은 중·동구 등 인천 원도심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가 주목하는 지역 주요 과제는 '원도심 격차 해소'다.

그는 지역 주민들과 '6·17 부동산 대책'에 따른 조정지역 지정을 해제하기 위해 행정 소송을 준비 중이다. 여기에 인근 최대 국책 사업인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 정부가 최소한의 시장 흐름도 읽지 못한 채 무차별적인 부동산 규제책을 내놓으면서, 원도심 소외 현상이 가속화되는 상황”이라며 “주민들이 원도심을 떠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대규모의 인프라 개발 사업이 필수적이다. 내항 재개발 사업 등을 통해 최소한 신도시만큼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발 수익을 또 지역에 환원함으로써 떠났던 주민들이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