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국내 최대 규모의 퍼블릭 골프단지인 인천국제공항 부지 내 ‘스카이72 골프클럽’ 하늘코스 18홀(93만㎡)과 바다코스 3개(오션·레이크·클래식) 54홀(272만㎡) 등 총 4개 코스 72홀에 대한 새 사업자 선정 공개경쟁 입찰이 조만간 이뤄질 전망이다.

스카이72는 지난 2002년 인천공항공사가 발주한 ‘인천공항 유휴지 민간투자 개발사업시행자 모집(공고)’을 통해 2단계 경쟁입찰에서 사업자로 선정된 ’클럽 폴라리스㈜(현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가 조성하고 운영해 왔다.

4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말 실시협약이 끝나는 스카이72에 대해 경쟁입찰 방침을 확정하고 사업부서에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가 요구한 ‘연장계약’은 수용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임대계약서에도 토지사용 기간이 ‘2020년 12월 31일 종료’로 명시됐다.

인천공항공사는 60여개 민간투자 사업과 형평성 문제, 연장계약 사례가 없는 점, 화물터미널, 기내식, 항공기 정비고, GSE정비시설 등 민자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점 등을 고려했다. 또 향후 특혜시비, 배임 논란을 우려해 공개입찰을 확정했다.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공항공사의 스카이72 공개입찰은 국가계약법에 따라 ‘임대료 최고가’ 경쟁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최종 정리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임대수익 효율성을 높이려는 전략에 따라 일반적인 정규 골프장 운영 사업자들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입찰참가 자격을 개방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늘코스의 임대기간은 부동산 임대차법에 의거 10년이다. 이후 추가로 5년+5년 또는 10년 계약연장이 가능해 최장 20년간 운영할 수 있는 것은 낙찰자(사업자)의 수익성을 보장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오션·레이크·클래식 등 3개 바다코스의 기본 운영기간은 3년이지만, 1년 단위로 인천공항 제5활주로 건설시점까지 연장할 수 있다. 제5활주로 건설이 최종 확정되지 않았으나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쳤다.

골프장 업계에서는 스카이72 입찰에 관심이 집중된 분위기다. 골프장을 운영하는 대기업과 국내 스크린 골프 업체, 수도권 지역 골프장 등 10여개 기업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스카이72 측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제기한 고충민원에 대해서도 “후속사업자 선정 절차(입찰)의 시급성을 설명했다”며 “투명한 절차를 거쳐 사업자 선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단독] 인천공항 골프장 계약만료 갈등…법적분쟁 가능성 희박 총 4개 코스로 무려 72홀에 달하는 국내 골프장 최대 규모의 퍼블릭 골프단지인 인천국제공항 부지 내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한 새 사업자 선정을 위한 인천공항공사의 공개경쟁 ‘입찰’ 실시가 확실해졌다. <인천일보 6월 4일자 온라인뉴스, 5일자 1면 단독보도>특히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가 인천공항공사에 요구한 연장계약도 법적으로 불가능한 정황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 증빙자료가 인천일보 취재를 통해 10일 확인됐다. 스카이72가 국민권익위에 제기한 고충민원도 인천공항공사의 방침에 따라 입찰실시로 기울어지는 불가피한 상황이 인천공항 스카이72 골프장 새 사업자 선정 속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내 최대 규모의 퍼블릭 골프단지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한 새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발주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늘코스(93만㎡) 18홀과 오션·레이크·클래식 3개 바다코스(272만㎡) 54홀 등 총 4개 코스 72홀이 '입찰' 대상이다.19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스카이72 골프장 입찰은 마지막 행정적 절차만 남겨둔 상태다. 현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감사실의 일상감사 이후 즉각 입찰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끝냈다.후속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절차(입찰) 시급성을 고려하면 곧 입 [단독]인천공항, 스카이72 골프장 ‘입찰금지 가처분 소송’ 기각…입찰 속도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추진하는 국내 골프장 최대 규모의 퍼블릭 골프단지인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한 새 사업자를 선정하는 ‘경쟁입찰’이 차질없이 진행된다.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가 인천지방법원에 제기한 입찰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기 때문이다. <인천일보 8월 4일자 온라인뉴스, 5일자 1면 단독보도>인천지법은 인천공항공사와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가 체결한 실시협약(제66조 제3항)을 들어 협의의무 대상에 토지사용기간 연장 및 계약 갱신을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소송을 기각했다. 실시협약 제10조에 의하면 약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