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건강한 인성을 갖춘 차세대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생 글로벌 교류의 장,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가 최근 3박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98개국 27만 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으로 함께 한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는 국제청소년연합(IYF) 설립자 박옥수 목사의 마인드 강연을 비롯해, 명사 초청강연, 클래식음악, 세계 전통 댄스 등 문화공연, 23가지의 ‘아카데미’와 그룹 활동 등 비대면 콘텐츠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지난달 26일~29일 펼쳐진 ‘온라인 월드캠프’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국제행사가 중단된 상태에서도 온라인으로 전환해 성공적으로 치러져 IYF의 저력을 보여주고, 온라인 시대에 비대면 문화를 새롭게 정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무대로 옮긴 캠프에 참가자 폭증…‘마음의 연결’ 가르치는 IYF 프로그램 ‘인기’

올해 월드캠프는 국경이 없는 온라인에서 개최되면서 참가국 수가 기존 60개국에서 98개국으로 1.6배 늘어났다.

코로나19로 온라인 개최하다보니 오히려 참가자가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과 사람 간 사회적 거리두기는 필요하지만, 마음의 거리를 좁히고 싶은 사람들에게, 마음의 대화를 어떻게 하며 서로 가까워질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블루 이길 콘텐츠로 ‘주목’

이러한 IYF만의 콘텐츠는 청소년 인구가 많은 아프리카와 중남미 국가에서 가장 빠르게 반응했다.

26개국 131개 방송사(TV, RADIO)들이 캠프를 중계 방송하겠다고 나섰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 우울감 등 코로나블루(Corona blue)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연결’을 주제로 한 캠프가 가져올 긍정적 영향력에 주목하며, 캠프 중계에 나섰다.


▲참석 대학생들 ‘나만의 세계에서 더 넓은 세계로’

월드캠프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명사초청강연과 마인드강연을 운영했다. 매일 오전 명사 초청강연에는 IYF 박문택 회장과 PCF(Police & Correction Forum) 대회장 김기성 강사,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 피와이에이치 대표가 주제 강연을 했다.

캠프 참석자들은 매일 오전, 저녁 나흘간 총 7회에 걸쳐 국제청소년연합 설립자 박옥수목사의 마인드강연을 들었다. 박 목사는 성경을 바탕으로 한 마인드교육을 했고, 참석자들은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20 IYF 온라인 월드캠프’ 모든 프로그램은 유튜브 채널 ‘IYF 국제청소년연합’ 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