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한미군발 코로나 감염 우려

하태경 '번지수 잘못 짚었다' 지적
평화부지사는 '공부 좀 하라' 응수

경기도가 통일부에 건의한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를 두고 주말 동안 설전이 오갔다.

하태경(통합당·부산해운대구갑) 국회의원이 '경기도가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건의한 것은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고 지적하자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공부 좀 하라'며 응수했다.

하 의원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경기도가 코로나19와 남북 관계 경색을 핑계로 한미연합 훈련 취소를 통일부에 건의했다”면서 “하지만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고 했다.

이어 “군에 문의한 결과 이번 한미연합 훈련은 기동훈련하지 않고 사무실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만 추진되고 있다. 컴퓨터 워게임 형태의 훈련이라 코로나19가 확산할 가능성이 없다”며 “이 지사 측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주한 미군에게 코로나 이미지를 덧씌우고 있다. 이러다 이 지사가 평택 주한미군 기지를 집합금지구역으로 설정할까 걱정”이라고 언급했다.

또 하 의원은 “남북관계 경색 핑계도 터무니없다. 이 지사 측 논리대로라면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면 주한미군 철수 주장도 할 태세”라면서 “남북관계 신뢰 회복 첩경은 컴퓨터 워게임까지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북이 비핵화 협상에 나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부지사는 바로 반박했다.

이 부지사는 “한미연합훈련을 할 경우 주한미군발 코로나19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매우 크고 그 피해는 온전히 경기도민과 국민이 져야 한다고 판단해 이번 훈련 취소를 정부에 요청했다”며 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주한미군 코로나19 확진자는 121명이고 이 중 107명이 경기도에 주둔 중인 주한미군이다.

최근 미국의 코로나19 누적 환자 수가 400만명을 넘었고 사망자 수는 15만명이 돌파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다.

이 부지사는 “연합지휘소 훈련(CCPT)을 실시하더라도 평상시 운용 병력보다 훨씬 많은 주한미군과 육해공군, 해병대 등의 부대별, 직책별, 임무별 장병들이 협소하고 밀폐된 벙커에 들어가 훈련하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한미연합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그 책임을 하태경 의원이 질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번지수를 잘 못 짚은 건 하태경 의원”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달 31일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남북관계 신뢰회복을 위해 8월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취소해 달라”고 통일부에 건의했다.

도는 건의문에서 “코로나19 방역은 우리 정부의 제1국정과제이자, 경기도의 최우선순위 도전 과제”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