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가 29일 오후 부평구청에서 '불법 철거 중단',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29일 부평구청에서 차준택 부평구청장 면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안전 조치 없는 불법 철거 중단’과 ‘세입자 이주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대책위의 기자회견은 지난 9일 민주당 이성만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엄연한 부평구민인 세입자들이 삶의 터전인 집과 가게를 빼앗기고 있는데도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대책마련은커녕 면담 요청마저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그러는 동안 조합은 철거업체를 동원하여 세입자들에게 대한 회유와 협박을 일삼고, 시민단체의 회의를 방해하고 안전조치도 없이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철거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전기를 끊고 거주를 방해하기 위해 고약한 물질을 투척하고 신변을 위협하기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당사자 간의 대화와 법적 제도적 방법으로도 충분히 문제해결의 방안이 있음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화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부평구청장은 당사자 간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즉각 행정 조치하고,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철거를 즉각 중단시킬 것”을 주문했다.

한편 대책위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부평구청 관계자들을 만나 불법 철거, 이주대책 등과 함께 구청장 면담 문제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구청 측은 대책위에 구체적인 요구안을 전달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대책위는 전체 회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재확인한 뒤, 구청과 대화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정찬흥 기자 report6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