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미 언론들의 보도에 다르면 27일(현지시간) 미 바이오기업 모더나,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각각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갔다.

해당 실험은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이다.

모더나는 스위스 제약사 론자(Lonza)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코로나19 백신(mRNA-1273)을 개발 중이고, 화이자는 백신(BNT162) 개발을 위해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손을 잡았다.

모더나는 미국 내 89개 지역에서, 화이자는 미국 39개주와 아르헨티아·브라질·독일에서 각각 임상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 실험에 따라 피실험자의 절반은 백신을 접종받고, 나머지 절반은 플라시보(가짜 약)를 투여받는다. 연구진은 피실험자들의 상태를 비교·관찰해 백신의 효험과 안전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3상 임상시험을 통과하면 백신을 바로 시판할 수 있게 된다.

로이터는 화이자가 "임상이 성공한다면, 이르면 10월 보건당국의 승인을 거쳐 연말까지 5천만명(각 2회 투약·총 1억회) 분량의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내년 말까지 13억회 분량의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모더나도 내년부터 연 5억회 투여분에서 최대 10억회 투여분까지 백신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