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고 일련의 사태 사과
“의장 사퇴, 의회 발전 방향으로 고민”
▲ 민주당 안양시의회 의원들이 21일 시의회 앞에서 시의회 의장 선거 기명투표 논란과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기에 앞서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의회 의원들이 시의회 의장 선거 기명 투표 논란과 관련,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21일 오후 안양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8대 후반기 의장 선거를 놓고 빚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반성하며 이유를 불문하고 사과한다고 밝혔다. 의장 사퇴 문제에 대해서는 시의회 발전을 위해 어느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은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의원들은 이어 “잘못된 관행에 대한 시민단체의 지적과 안양지역 국회의원들의 입장을 무거운 마음으로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실추된 시의회 위상을 되찾고 모범적인 의회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8회 임시회를 열어 제8대 후반기 의장에 정맹숙 의원(민주당)을 선출했으나 한 시민단체는 민주당 의원들이 이탈표를 막기 위해 사실상 공개 투표를 했다며 시의원 12명을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 민주당 이재정(안양 동안을)·강득구(안양 만안)·민병덕(안양 동안갑) 국회의원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시의회 의장 선거를 놓고 빚어진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한다며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 미래통합당 교섭단체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민주주의 기본 원칙인 무기명 비밀투표 원칙을 지키지 않아 지방자치법을 위반했다”며 수원지법에 의장 및 상임위원장 선임 의결 무효 확인 소송을 내는 등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글·사진 안양=이복한 기자 khan493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