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매립용량 422만㎡ 중 406만㎡ 사용
일부 소각장 가동률 90%까지 치솟기도
불법폐기물 투기행위까지 이어지면서
기초단체 간 '품앗이 소각' 등 악화일로

도 “재활용 최대한 분리가 최선의 방법”
▲ 도내 지자체들이 폐기물 업자들이 몰래 버린 방치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19일 평택시 청북면의 한 공장 부지에 각종 쓰레기가 산을 이루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 일부 지역이 급격한 생활폐기물 증가와 불법적인 투기행위까지 겹친 '쓰레기 공격'에 몸살을 앓고 있다. 치울 능력이 한계치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인천일보 7월20일자 19면>

지역 안에서 해결하지 못한 생활 폐기물을 다른 지역이 '품앗이'해주는 현상도 나타났다.

20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모두 564개 동·읍·면에서 발생하는 경기지역 생활폐기물은 각 시·군이 보유한 23개의 소각시설 등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

생활폐기물은 음식물·가전을 비롯해 종이·목재·고무 등 생활에서 나오는 종류의 쓰레기를 말한다. 대부분 쓰레기는 땅에 묻는 '매립'보다 태우는 '소각'으로 처리한다. 경기지역에는 406만1142㎡ 규모의 쓰레기가 매립돼 앞으로 매립 가능한 용량(422만4194㎡)의 턱 밑까지 올라왔다. 성남, 용인, 여주, 연천 등은 기존 매립이 잔여량을 초과했다.

소각 사정도 여의치 않다. 2018년 환경부 조사에서 도내 쓰레기 소각량은 하루 3917t에 달했는데, 일부 시·군은 한계에 가까운 수준의 물량을 감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활폐기물 관리가구만 49만 곳이 넘는 수원시의 경우 매일 427t의 소각량이 발생한다. 하지만 소각장 시설 용량은 600t으로 가동률 70%를 넘어섰다. 이는 평균치로, 불법으로 버려지는 쓰레기나 재활용 미분리 등 유동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한도를 웃돈다. 실제 이달 18일은 537t이 소각돼 약 90% 가동률까지 올랐다.

원인은 '인구 증가'가 꼽힌다. 용인시는 모두 370t 용량의 소각장을 보유하고 있으나 신도시 조성 등이 이어진 2011년 이후 매년 소각량이 418t, 429t, 393t 등 초과 추세를 보였다. 신도시가 활발한 화성시도 2013년 가동률이 92%로 오른 뒤, 줄곧 80% 이상의 가동량을 보였다. 2013년에는 시설 동시 가동이 13일이었지만, 2017년에는 무려 243일로 치솟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역에서 쓰 레기를 처리하지 못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해 발견한 한 업자의 3000t 가량 불법폐기물을 지역 내 소각장에서 처리하지 못하자, 인근 수원시와 성남시로 '품앗이 소각'을 부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앞으로 수원시가 용인지역 쓰레기를 받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재차 불법폐기물이 발생할 시 처리 곤란이 우려된다.

불법폐기물은 업자나 토지주가 처리를 포기하면 지자체가 행정대집행으로 처리하도록 돼 있다. 최근까지 각 지역에서 68만t 정도를 치웠지만, 여전히 추가로 발견되고 있다. 앞으로는 상황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게 지자체들의 공통적인 설명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인구가 계속 유입되고 있어 기존의 소각용량으로는 모든 폐기물을 처리하기 어렵다”며 “앞으로의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불법폐기물이 대부분 가연성 물질이라 태우게 되는데, 여유가 많지 않은 건 사실”이라며 “재활용을 최대한 분리하는 방법이 최우선”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내 곳곳 '쓰레기산'…처리는 혈세로 19일 오전 10시쯤 평택 청북읍의 작은 시골 마을. 굽어진 골목길을 따라 10분쯤 올라가자 검은색 펜스가 마치 '성곽'처럼 둘러쳐진 땅이 눈에 띄었다. 그 안에는 '쓰레기 산'이 있었다. 학교 운동장 면적에 5∼6m 높이의 쓰레기 더미에는 썩은 운동화, 고철 등 각종 폐기물이 가득했다. 거무스름한 액체가 토양으로 흘러 오염도 발생했다. 코를 찌르는 심각한 악취도 뒤따랐다.마을 한 주민은 “저게 도대체 왜 동네 한복판에 있냐”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이 정체불명의 장소는 2018년부터 한 폐기물 업자가 경기도내 일부 기초단체 소각시설 확충 진통 경기도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처리 곤란한 수준의 쓰레기 문제 해결에 '소각시설 확충' 카드를 꺼냈지만, 주민 반발로 진통을 겪고 있다.<인천일보 7월20일자 19면·21일자 1면 등>동일 지역 내 주민들이 서로 소각장을 받지 않으려는 것은 물론이고, 지자체가 다른 인접 지역 주민끼리 다투는 현상까지 빚어진다.2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용인시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소각) 설치사업'과 관련한 후보지 모집 절차를 마무리하고 본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당초 시는 보정·마북·신갈 등 일대 신도시(플랫폼 시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