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상금 4000만원 … 유소년부 병행
/사진제공=고양시
/사진제공=고양시

전국 최초로 드론을 이용한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가 고양시에서 열린다.

고양시는 총상금 4000만원을 놓고 오는 8~9월 전국 규모의 ‘2020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는 고양시 주최,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수도권과 각 지역의 우수한 드론축구팀이 참여해 펼치는 드론 축구대회다.

앞서 지난 10일 고양시, 진흥원, 드론 축구 관계자 등은 장항동 빛마루방송지원센터에서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 착수보고회를 열고 참가팀 모집, 대회 개최 및 운영방안, 드론 축구대회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올해 처음 열리는 리그는 전국 드론축구팀을 대상으로 조별 예선과 본선을 갖는다. 예선은 8월9~31일 4개 조 풀리그를 거쳐 조별 1·2위팀이 9월6일 8강 토너먼트와 3·4위전에 이어 결승전을 치른다. 9월6일에는 유소년부 리그도 함께 열린다.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 시상금은 국내 최대 규모인 4000만원으로 1등에게는 700만원이 주어진다.

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시민 안전을 위해 무관중으로 진행하며 랜선 개막식을 비롯해 전 경기 온라인 생중계, 온라인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비대면 행사 프로그램을 도입, 생생한 현장감을 관람객들에게 전달한다.

시는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를 매년 상설 리그제로 운영한다는 계획 속에 앞으로 준공될 드론앵커센터에 국제 규격의 ‘드론 축구 전용장’을 조성해 국내·외 드론 축구팀에게 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앞으로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는 고양국제꽃박람회와 함께 고양시 대표 행사로 발돋움할 예정”이라며 “고양 드론 축구 챔피언십 리그를 국제 규모로 발전시켜 2025년 세계드론월드컵 개최지로 고양시가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한국항공대가 있는 화전동을 중심으로 드론앵커센터 설립, 드론R&D기업 유치, 4차 산업혁명 관련 드론 산업육성 정책 국내 최대의 드론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