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비전, 토론 대신 발표만”…각종 분야별 정책 제안도 이어져
▲ 8일 인천 남동구 인천YMCA 아카데미실에서 열린 '민선7기 및 향후 과제 모색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임기 반환점을 넘어선 민선7기 시정을 평가하기 위한 인천 시민단체의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박남춘 인천시장의 '협치'가 불완전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분야별 정책 제안도 이뤄졌다.

이희환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대표는 8일 인천YMCA에서 열린 '민선7기 평가 및 향후과제 모색 정책토론회' 발제자로 나서 “민선7기 시정부가 협치를 강조하며 공론화위원회, 시민청원 게시판 등 여러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나 정작 상상플랫폼 등 굵직한 현안에서 시민단체와의 소통에는 미진한 모습을 보인다”고 평했다.

이어 “대표적으로 중장기 시 비전을 발표하는 2020 미래이음과 관련해서는, 분야별 토론회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시에서 발표회를 하는 형식에 그쳤다. 실질적인 소통·협치라는 면에서는 불완전했던 모습”이라며 “시의 정책 결정권자인 시장이 시민들을 직접 만나고 소통하는 자리가 많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정토론에서는 장애인, 교육, 환경, 마을공동체, 여성·가족 등 분야별로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정책 제안도 이어졌다.

박옥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시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그린뉴딜 정책을 마련하고, 부족한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하는 등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인천 에너지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고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동시에, 환경 분야 부시장 제도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달장애인 구별 평생교육센터 설치',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마을공동체 지원', '성평등 총괄 부서 설치' 등도 시민단체가 바라본 인천시의 향후 과제로 제시됐다.

이날 토론회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시민의힘에서 주최했다. 발제자로 김인수 시 정책기획관이 참석해 '민선7기 시정 성과와 후반기 과제'를 발표했으며 후반기 핵심 과제로 인천이(e)음, 교통망 확충, 수도권매립지 종료 등 3가지를 언급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