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 도 예산정책협의회

2차 재난지원금 공식 건의
지역화폐 인센티브 20% 상향
지방정부 노동감독권 제안
이해찬 “당정협의 통해 노력”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기본소득제 도입을 강조하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당에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관련기사 3면

앞서 정부가 지급한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도의 재난기본소득의 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분석 결과가 나온 만큼, 추가 지원을 통해 경제 침체 문제를 해결하자는 이유에서다.

이 지사는 8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전액 소비와 매출로 연결된 1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웬만한 복지정책보다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의 2차 지원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만약 전액 지원이 어렵다면 일부 지원 등의 새로운 방식이라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이 지사는 부동산 보유세를 재원으로 활용해 기본소득으로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관련 논란으로 시끄러운 게 사실이다. 이에 부동산 보유에 따른 세금을 1% 정도로 정해 기본소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해 달라”고 요구하며 “부동산에 대한 가장 강력한 정책은 불로소득을 줄이는 것이다. 만약 가능하게 해준다면 도에서 먼저 토지보유에 따른 세금으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의 인센티브를 현행 10%에서 20%로 올려달라고 건의하기도 했다.

현재 지역화폐 10만원 구매 시 11만원이 충전되지만, 이 지사 건의가 수용된다면 12만원이 충전된다. 이 경우 '1조원을 지원해 5조원의 매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이 지사는 설명했다.

아울러 이천 물류창고 사고와 같은 대규모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지방정부 노동감독권 공유'가 필요하다고 역설한 이 지사는 “감시와 감독은 많을수록 좋다. 감시역량을 늘릴 수 있도록 지방정부에 노동감독권을 공유해 달라”며 “이자율이 높은 고리사채 문제도 심각하다. 이자율 10%를 넘기지 못하도록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 등의 개정도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이날 이 지사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관련 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우선 코로나19 사태에 선도적으로 대응한 이 지사에게 감사 말씀드린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과 노동감독권 공유 등에 대해선 당정협의를 통해 가능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재 문재인 대통령도 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도가 제안한 여러 정책제안과 현안사업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최근 대북전단 살포 문제로 인해 도내 접경지역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이에 이달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대북전단금지법'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 지사를 비롯해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과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과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기재위원장과 정성호 예결위원장 등 민주당 지도부 10여명이 참석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뚝심 도정 … '지역화폐형 기본소득' 가속 페달 경기도가 8일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건의한 정책을 종합하면 '뚝심'으로 귀결된다. 도정 밑바탕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도 새로운 정책을 덧붙이는 형태다.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달 29일 후반기 경기도정 운영방향에 대해 “다시 새로운 도정 목표를 앞세우기보다는 기본 정책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이를 반영하듯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건의했다.도는 지난달에도 정부가 3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자 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했다.핵심은 국민 1인당 20만원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