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진행형인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문제와 관련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머리를 맞대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재차 제기됐다.

국토교통부와 광명시 사이에 낀 경기도가 갈등 해결을 위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영준(민주당·광명1) 경기도의원은 7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의 가장 큰 문제는 광명시의 입장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이라며 “서울의 기피시설을 왜 경기도가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이는 서울시민의 생존권과 환경권 보장을 위해 도민의 행복추구권을 짓밟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초 이 사업은 서울시민의 소음과 분진 민원을 해결하고자 진행됐다. 만약 광명으로 차량기지가 이전된다면 환경 오염 등을 이유로 되레 광명시민들이 큰 고통을 호소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광명시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책을 찾아야 한다. 그럴 수 없다면 당장 이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토부는 수도권 발전종합대책의 하나로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철도차량 기지를 1조718억원을 들여 오는 2026년까지 9.4㎞가량 떨어진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어 광명시민의 반대 의견을 잠재우고자 구로역에서 광명 차량기지까지 지하철역 3곳을 신설해 교통편의를 높이겠다는 대안도 함께 내놨다.

그러나 문제는 광명시가 차량기지 이전을 위해선 ‘지하화’와 ‘지하철역 5곳 신설’을 요구하며 양측의 입장 차이가 팽팽하게 맞선다는 데 있다. 심지어 박승원 광명시장 부임 이후에는 ‘전면 백지화’ 입장으로 선회한 상태라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실제 지난달 정대운(민주당·광명2) 도의원과 한주원·이일규 광명시의원은 국회 앞 시위를 통해 ‘정당성과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고, 광명시민들 역시 최근 반대 집회를 열고 ‘광명시민 의견을 반영해 달라’며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김 의원은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상대로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자치분권에 역행하는 행동”이라며 “광명시의 입장이 반영되기 전까진 끝까지 싸우겠다. 도와 광명시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문제 해결에 나설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광명시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찾아 이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