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민관 합심 '전국 최초' 제작
10일 착수 보고회 … 연내 마무리

경기도내 민관이 힘을 모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기후변화 교과서 제작에 나선다. 기후변화에 따른 심각성을 일깨워줄 목적으로, 이르면 내년부터 도내 초등학교에서 기후변화 교육이 이뤄질 전망이다.

6일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에 따르면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초등학교 3·4학년용 기후변화 교과서'를 제작하기로 하고 오는 10일 제작 착수 보고회를 수원시 유신고등학교에서 연다.

협의회와 도는 올 초부터 초등학교 대상 기후변화교과서를 만들고자 준비했다. 도교육청, 한국에너지공단 경기지역본부,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도 참여해 교과서 제작을 위한 TF팀도 꾸렸다.

국내에는 기후변화 관련 책자는 많지만 정규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교과서가 없다는 점도 컸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기후변화 관련 책자나 캠페인 등을 통한 인식 개선 교육이 성인 위주로 이뤄졌다”면서 “초등학생 때부터 기후의 중요성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려줄 교육과 이를 지원할 표준 매뉴얼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협의회 관계자도 “기후위기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응은 교육을 통한 인간의 행동양식 변화인데도 우리나라는 이 부분에서 뒤처져 있다”며 “스웨덴의 그레타 툰베리와 같은 환경운동가가 나올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교육에 기후변화교육이 반드시 필수로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엔(UN)이 2030년까지 전세계 온도를 1.5° 낮추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된다고 경고할 정도로 전 세계는 기후변화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올해부터 해마다 33시간 기후변화교육을, 영국 일부 주는 모든 학교에 기후교육 교사 배치를 의무화했다. 미국은 기후변화교육법을 발의했다.

우리나라도 '그린뉴딜'을 국정 목표로 정해 추진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속도를 냈고, 서울시는 서울지역 학교의 교육과정을 바꾸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생태전환 교육 중장기 계획(2020∼2040)'을 내놨다.

교과서 제작 TF는 올해 제작을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경기도교육청에 인정 교과서를 신청할 계획이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검정 방식'과 '인정 방식'이 있는데 인정 교과서는 해당 지역 교육청이 인증하면 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내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용 교과서'도 추진하는 등 점차 범위를 넓힐 복안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도와 협의를 통해 기후변화교과서 제작을 꾸준히 추진하려고 계획 중”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기후변화교육이 공교육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는 2010년 3월 25일 '저탄소 사회를 위한 대학의 역할'이라는 슬로건으로 대학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의회를 창립했으며 도내 62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