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
인천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 폐쇄하기 위한 선결과제인 인천만의 자체 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놓고 시민 공론장이 펼쳐진다. 공론화위원회는 공론장에서 제기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이달 말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정책 권고안을 제출한다.

인천시는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으로의 전환 방안’을 주제로 4~5일 두 차례에 걸쳐 시민참여단 400명이 참여하는 권역별 공론장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권역별 공론장은 인천시청(남동구·연수구), 여성가족재단(부평구·계양구), 인재개발원(서구·강화군), 상수도사업본부(중구·동구·미추홀구·옹진군)에 마련된다. 권역별로 40~50명씩 200명이 참여하는 공론장이 이틀에 걸쳐 열린다.

권역별 공론장에 이어 오는 11일에는 시청에서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 방안’을 의제로 시민 대공론장이 진행된다. 이 자리에선 자체 매립지 입지 선정 방법, 주민 반발을 해소하는 수용성 확보 방안 등이 토론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이달 말 정책 권고안을 시장에게 전달한다. 지난해 10월1일 공론화위원화 첫 번째 의제로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 공론화’가 선정된 지 9개월여 만이다.

앞서 시가 지난 4월 시민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선 응답자의 75.2%가 자체 매립지 조성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립지나 소각장 등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지역 주민에게 필요한 보상으로는 ‘일자리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28.2%)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으로의 전환은 모든 시민이 바라지 않더라도 해야만 하는 일”이라며 “연구용역을 거쳐 입지 예정지가 나오면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공론장은 그에 앞서 매립지 조성 방법과 절차, 입지 선정 등에 대한 시민 의견을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