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안산시평생학습관
/자료출처=안산시평생학습관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시민의 평생학습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재능 나눔 다채움학교 프로그램을 실시간 온라인 프로그램인 ‘온앤오프(ON&off)’로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와 함께 온라인 재능 나눔 강사를 발굴하기 위한 ‘나도 온라인 강사다’ 프로그램도 한다고 덧붙였다.

2016년 시작된 재능 나눔 다채움학교는 그동안 매년 평균 총 연인원 약 1만여명의 수강생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매년 60여명의 재능 나눔 강사를 발굴해 지역사회의 교육 나눔을 실천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대중이 만나는 집합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했다.

‘온앤오프’ 프로그램은 온라인교육은 켜고(ON) 오프라인교육은 잠시 안녕(off)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실시간 교육의 현장감을 유지한 채 편의와 안전성을 보장하고자 정해진 시간 동안 실시간 온라인 영상플랫폼 줌(ZOOM)을 활용해 총 6개의 강의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강의 중 강사가 화면을 공유하거나, 학습자가 채팅으로 강사와 1대1 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강사에게 질문하거나 강의내용과 연관된 파일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습도 가능하다. 교육 과정 당 선착순 10명으로 학습자를 선정하고, 자택으로 수업 재료를 배송해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능 나눔강의 내용은 ▲플라워 홈 스타일링(7월9일) ▲찻잔에 핀 꽃(7월23일) ▲예뻐져라. 천연화장품(8월13일) ▲밀크티 만들기 Go~(8월27일) ▲내 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한방약차(9월10일) ▲붓 팬 캘리그라피(9월24일)로 편성됐으며, 교육시간은 오전 10시에서 30분 내외다. 교육 신청접수는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강좌별 사전신청을 통해 개별 신청해야 한다.

‘나도 온라인 강사다’ 프로그램은 온라인 재능 나눔 강사를 발굴해 온라인교육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다.

안산시평생학습관 재능 나눔 강사, 자신의 재능 및 노하우를 나누고 싶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휴대폰 및 다양한 콘텐츠 제작 기술과 기기를 활용한 10분 이상 25분 이내의 영상물을 제작해 이메일로 송부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13일부터 8월21일까지이며 우수 강의 영상 4편을 선발할 예정이다.

결과는 8월24일 안산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재능 나눔 강의 영상 내용은 서로 가진 지식과 재능을 나눌 수 있으며, 평생교육 6진 분류에 해당하는 다양한 활동이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