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시설측, 코로나19 핑계
'할머니 생활관' 학예사 출입막아
진상조사위, 광주시 등 책임 물어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24일 첫 진상조사를 시작한 이후에도 시설 측이 코로나19를 핑계로 공익제보자들과 할머니 간 접촉을 막는 등 괴롭힘을 지속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다산인권센터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는 25일 “할머니 안부를 묻기 위해 시설에 들어서는 역사박물관 학예사를 직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시설장이 막았고 경찰까지 부르는 소동을 벌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진상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역사박물관 학예사는 오전 9시 출근한 직후 할머니들 생활관을 찾았다. 하지만 시설장 A씨가 광주시 공문을 근거로 접촉을 금지했다.

광주시가 24일 나눔의 집 측으로 보낸 공문에는 '외부에서 감염된 종사자와 보호자는 감염병에 취약한 입소자의 생명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니 외부인 방문을 금지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시설종사자 근무 시간 외 자가격리에 준하는 생활수칙 준수, 보호자 면회금지, 시설 내 방역소독 실시,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준 코호트 격리 수칙을 이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 '양로시설 관계자 외 출입을 통제해 코로나 19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 등의 내용이 적혀있다.

이에 학예사가 부당하다며 항의했다. 그동안 할머니를 수시로 만나 물품을 정리하고 일상을 기록하는 등 직원과 다름없이 시설출입을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설 측에서는 경찰을 불러 출입을 제지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번 일이 시설 측에서 공익제보자를 할머니들과 분리하고 괴롭히기 위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들은 “24일 면담과정에서 괴롭힘 방지 등 적절한 행동을 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으나 하루도 지나지 않아 직원들을 배제했다”며 “권리를 침해하는 행동을 한 시설 측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에도 책임을 물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내부고발자 출입을 막을 소지가 다분한 공문을 24일 발송했다는 것은 시가 사태 해결에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며 “그동안 업무 분장과 실질적인 업무수행에 대한 파악과 고려 없이 공문을 보낸 시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