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늘 선출 범위 관심사
통합당 “법사위 야당 몫” 강경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의 국회 원 구성 협상이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공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도 상임위원장 '11대 7' 배분 원칙을 내세우고 있고, 미래통합당은 법사위원장을 돌려주지 않는 한 야당 몫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며 맞서고 있다.

민주당의 법사위원장 선출에 반발해 9일간 잠행을 이어갔던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 복귀했다.그러나 주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해 필요한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가야 상임위 활동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주 원내대표는 "처음부터 통합당 없이도 국회를 마음껏 운영할 수 있는 의석이라면서 '당신들 의사는 반영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렇게 해보라"고 말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2시께 의장실을 방문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국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여야가 진지하게 협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밝혔다. 박 국회의장은 25일 여야에 대해 이번 임시국회 내에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반드시 처리해달라고 요구 했다.

민주당은 26일 본회의를 열어 최소한 3차 추경 심사에 필요한 상임위원장은 선출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하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 의장과 만나 조속한 국회 정상화와 추경 처리의 시급성을 다시 한번 설명했다. 민주당이 단독 선출에 나설 경우 그 범위가 어느 정도일지도 관심사다. 이 경우 ▲ 예결위원장만 원포인트 선출 ▲ 예결위원장과 민주당 몫 나머지 5개 상임위원장 선출 ▲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선출하는 방안이 가능하다.

김 원내대표는 6·25 전쟁 70주년을 맞이해선 "한반도 종전 선언이 다시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

/김신호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