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검색 4개 노조 의견 엇갈려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
공개경쟁채용에 불안감 표출
“고용안정 보장해야” 강력 반발
청와대 인근서 기자회견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사진출처=연합뉴스
청와대 인근서 기자회견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사진출처=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조합원 200여명이 2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인천공항 보안검색 직원 1900명을 특수경비원 1900명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고용하려는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노조는 '반칙과 특권없는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지난 2월28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조가 협의를 거쳐 도출한 정규직 전환 합의를 무시하고 인천공항공사 사측이 보안검색(직원)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고용하는 방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인천공항 내부에 극심한 혼란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단 인천공항에서는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고용 대상이 된 보안검색 직원들이 설립한 4개 노동조합은 의견이 엇갈려 갈등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4개 노조 내부는 저마다 입장에 따라 탈락 우려의 불안감을 나타고 있다.

2017년 5월12일 이후의 입사자들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공개경쟁채용' 방침에 따라 서류전형, 인성검사, 필기전형, 면접으로 선발한다. 고용노동부 지침에 따른 결정이다.

공개경쟁은 기존 보안요원에게 가점을 주는 것이 아닌 국민 개방형 채용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새로 공개채용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때문에 탈락을 우려해 고용안정을 보장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2017년 5월12일 이전 입사자는 서류전형, 면접으로 전환 채용하기 때문에 직고용을 환영하고 있다.

보암검색 정규직 전환에 따른 처우는 현재 인천공항경비(주)로 임시 편재된 제2터미널 보안검색 직원들에게 적용한 임금을 그대로 적용한다.

보암검색은 이미 노·사·전협의회에서 임금 3.7% 인상, 인천공항공사와 동일한 복리후생 제공으로 합의한 바 있다.

이는 기존의 임금수준, 직무의 성격, 난이도를 고려해 설계한 것으로 인천공항공사 직원들과 차별된 직무수행에 따른 급여 체계를 반영한 것이다.

당초 보안검색은 '인천공항 보안검색노조'가 단일노조로 있었으나 올해 노조 집행부의 소통 문제 등으로 '보안검색운영노조'와 '보안검색서비스노조', '항공보안노조' 등 3개 노조가 더 생겨 총 4개다.

한편 인천공항공사 노조는 사측의 결정에 대해 기존 정규직 및 취업준비생의 '평등권'을 침해했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하기로 결정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