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 직접 참여 회의가 어려워짐에 따라 이를 온라인 화상회의로 대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 접촉 회의가 빈번한 정책100인위원회팀이 최근 민간 앱을 활용한 시민 화상 원격회의를 시험 운영했다.

시는 “PC 등 기존 영상회의 시스템과는 달리 스마트폰에 화상회의 플랫폼인 민간 앱을 설치할 경우 언제 어디서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시민들과의 화상회의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또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기존의 장비만으로도 충분해 추가 경비가 소요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이에 따라 내부 부서들을 상대로 시민참여 화상회의 수요 조사를 한 후, 필요할 경우 시스템 보완 작업을 거쳐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들이 참석하는 각종 대면회의가 잇따라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등 회의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대체 수단으로 화상회의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면서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스마트 도시 군포의 위상을 높여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