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의왕•군포•과천지역 도의원들이 GTX-C노선(덕정~수원) 정차역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정차역을 놓고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우선주의 성향을 보이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번 사안은 복잡하기 그지없다.

안양지역 도의원들은 “수도권 남부지역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서는 철도교통 요충지인 인덕원역 정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안양시가 외부기관에 의뢰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토대로 '인덕원역 정차는 기술적인 문제가 없고, 경제적 타당성도 높다'고 주장했다.

의왕지역 도의원들도 의왕역 정차를 요구하고 있다. 한 의원은 “인덕원 정차에 부정적이지는 않지만, 의왕역도 반드시 정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양과 의왕이 같은 배를 탄 듯하다. 하지만 과천지역 도의원이 딴지를 걸고 나섰다. “C노선 계획상에 있는 과천역과 불과 3㎞ 떨어진 인덕원에 정차역을 만들면 쏠림현상으로 한 지역 경제는 침체할 수 있는데, 그 피해를 과천시가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또 군포지역 도의원은 의왕역 정차에는 찬성하지만 인덕원역 정차에는 반대했다. “GTX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교통수단인데 여러 곳의 정차가 이뤄지면 과연 제 역할을 할 수 있을까”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모두 지역 시민들의 편리와 효율 등만 얘기하는데 우선 서로의 의견 수용이 이뤄져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종의 합종연횡으로 파악해도 무방할 정도로 지자체들의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혼란스럽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GTX-C 기본계획을 오는 9월 수립해야 하므로 그때쯤 정차역 추가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정차역을 둘러싸고 때이르게 전개되는 지자체 간 갈등에 대해 점잖게 한마디 한 것으로 보인다.

정작 우려되는 것은 지자체마다 정차역을 요구하면서 착공이 늦어져 수도권 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 상황이다. 지자체들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다른 지자체 정차역에 대해서까지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부의 종합적인 판단에 맡기고 진득하게 지켜보는 자세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