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면담서 '내부고발 직원 괴롭힘' 등 설전

직원 대표 “시설장이 나가라 했다”
조사위 “사태 은폐하는 것 아니냐”
시설장 “업무분리 안돼 얘기한 것”
▲ 나눔의 집 내부고발 직원을 대표해 면담에 나온 김대월(가운데) 학예실장이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지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다산인권센터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24일 나눔의 집 법인·시설 측과 첫 면담을 갖고 '내부고발 직원들'에 대한 업무배제 등 직장 내 괴롭힘을 따졌다.

이날 면담은 법인 측이 내부고발 직원(공익제보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주고 있다는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목적으로 조사위측에서 요청해 열렸다.

1시간 동안 양측은 거친 설전을 벌였지만, 서로의 입장만을 확인하는 데 그쳤다.

양측의 면담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나눔의 집 교육관 2층에서 진행됐다. 다산인권센터 박진 활동가 등 진상조사위원 4명, 나눔의 집 법인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의 법률대리인인 양태정 변호사와 신임 우용호 시설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진상조사위는 다산인권센터,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희망을만드는법, 우석대심리운동연구소 등이 참여하고 있다.

내부고발 직원을 대표해 면담에 나온 김대월 학예실장은 “우 시설장이 처음 출근하자마자 생활관에서 법인소속 직원은 다 나가라고 했고 회계 권한을 넘기라고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법인 측에서 ▲사회복지정보시스템상 직원권한 축소 ▲내부 고발자 업무배제 ▲위안부 피해 할머니 회유·사주 ▲직원 감시 지시 ▲요양보호사 추가 채용 불이행 ▲후원금 입출금 권한 요구 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활동가는 “새 시설장이 와서 공익제보자에 대해 불이익 조치를 하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심각한 직장 내 괴롭힘이다”며 “사태 해결이 아니라 은폐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우 시설장은 “업무 인수인계와 직원 현황 파악을 위해 출근 첫날(22일) 생활관을 찾았는데 법인과 시설의 업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것을 얘기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우 시설장은 이어 “법인과 시설의 공간 분리가 안 되고 통합운영되는 문제점은 광주시에서도 지적한 사항”이라고 맞받았다.

박 활동가 등이 우 시설장이 조계종과 관련된 사회복지시설 송광·정심원의 원장 출신이라며 공모 절차를 문제 삼자 우 시설장은 “사회복지시설 20년 경력으로 이곳과는 관련이 없다. 낙하산이 아니다”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법인 법률대리인인 양 변호사가 내부고발 직원들이 지난해 법인에 보낸 제안서를 공개하자 양측이 한동안 격앙되기도 했다.

양 변호사는 “공익제보가 순수한 목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제안서는 직원 호봉체계를 올리고 내부 고발 직원들을 팀장으로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근로 상 특례로 주어질 수 있는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학예실장은 “20년 동안 일한 간호사를 한 번도 승진시키지 않았다. 그런 것을 바로 잡자는 것이다”며 “업무효율을 위해 이전부터 대외적으로는 팀장이었다”고 반박했다.

진상조사위원들도 “공익제보자 주장을 의심한다는 취지로, 공익제보자에 대한 폄하”라며 “법인 이사진이 면담에 한 명도 나오지 않고 법률대리인을 통해 법적으로 대응하려 한다”며 강한 유감을 밝히기도 했다.

우 시설장이 내부고발 직원들과 소통하고 시설 정상화에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진상조사위원들은 공익제보자 지원단체인 호루라기재단과 논의해 국민권익위원회 진정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나눔의 집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명이 생활하고 있다. 김 학예실장 등 내부고발 직원 7명은 앞서 나눔의 집 법인이 후원금을 목적 외에 사용하려 한다며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했다. 또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전임 시설장과 사무국장, 법인 이사 등 6명을 배임, 기부금품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글·사진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