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도는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만18세 이상 도민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북전단 살포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 71%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은 22%로 나타났다.

대북전단 살포가 도민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 묻는 말에 응답자 59%는 ‘위협이 된다’고 응답했고,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은 38%였다.

대북전단 살포가 북한 주민 인권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선 응답자 61%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최근 대북전단 살포로 접경지역에서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 60%가 ‘충돌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응답자 77%는 도의 대북전단 살포 금지 행정처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앞서 도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연천·포천·파주·김포·고양 등 5개 시·군 전역을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전단 살포 금지 행정처분을 내린 바 있다.

도의 대북전단 살포 금지 대책과 관련해서는 ‘현재 수준 유지’가 44%, ‘더 강화’가 41%로 ‘유지 및 강화’ 의견이 85%지만, ‘더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11%에 불과했다.

이재강 도 평화부지사는 “이번 조사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 행위로 도민들이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모든 행정수단을 동원해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막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 수준은 95%, 표본오차 ±2.83%p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